본문 바로가기
리그오브레전드

롤11.17패치노트와 간단한 분석

by 도지콩 2021. 8. 25.
반응형

8월25일 11.17패치가 진행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AD딜러들의 하향과 AP딜러진의 버프가 있고

루시안과 아무무 갱플랭크가 크게 변경되었습니다. 아이템도 자잘하게 바뀌어 메타가 흔들릴 것 같습니다.

 

 


하향

 

처음으로 비에고 입니다.

패시브로 상대챔피언을 지배할 시 회복되는 양이 줄어들었고 E와 R에 자잘한 너프가 들어갔습니다. Q에 치명타 확률비례비해량이 버프를 먹었으나 사실 거의 없는 수준이고 E감지거리 50증가와 패시브 체력회복량너프는 상당히 큰 너프입니다. 교전을 일으키며 성장해야하는 비에고가 교전능력이 약해졌습니다. 승률에 크게 영향을 끼칠것으로 보입니다.

 

간단하게 Q스킬의 마나소모량을 20늘렸습니다. 이는 라인그브에 대한 너프가 들어간 것인데 정글러는 마나관리야 쉽고 라인그브에게 라인푸쉬력을 억제하여 그레이브즈가 미드에 서지말라는 라이엇의 의도인 것 같습니다.

 

이렐리아에게 너프가 들어갑니다 공격력의 퍼센트를 전구간 4퍼센트깎았는데 AD100기준 4퍼센트는 4에 해당되어 엄청난 양입니다. Q를 사용시에 한번만 쓰는 것이 아닌 딜교당시 여러번 사용하기 때문에 회복량너프는 4퍼센트보다 훨씬 크게 체감될 것입니다.

 

 

 

OP자리에 올라왔던 레오나에게 안좋은 소식입니다 방마저를 5씩깎았는데 골드로 환산해도 200원정도의 가치 큰 너프는 아니나 OP자리에서는 내려오고 1티어로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림자암살자에게만 너프가 들어갔습니다. 추가피해량이 최대 14퍼센트나 너프를 먹었기 때문에 케인은 초반단계도 어려움을 겪는데 후반에 힘이 더 약해졌기 때문에 승률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제드 Q의 계수는 증가 E의 계수는 너프입니다. 총 AD계수자체도 너프인데다가 Q는 논타겟스킬이고 E는 거의 히트시킬 수 있는 스킬이기 때문에 제드의 라인전 능력이 많이 약해졌습니다. 궁극기도 1렙궁극기쿨만 그대로고 2렙궁부터는 재사용대기시간이 늘어나 제드도 라인전에서 고통을 좀 받을 것 같습니다.

 

 

 

 


버프

 

티모의 E데미지가 상승되었습니다 전구간 3증가인데다가 적중시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버프가 체감이 될 것 같습니다.

 

 

 

이블린의 궁극기 재사용대기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저렙구간의 이블린의 영향력을 조금 올렸는데 킬을 먹기 시작하면 날뛰는 이블린은 더욱 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라이엇이 AP정글러의 힘을 실어줄려고 하는 것이 보입니다.

 

 

 

 

나미의 기본체력이 15증가 되었습니다 W마나 소모량이 마스터시 20줄어들었는데 이 정도 패치로 나미의 픽률이 오를지는 모르겠습니다. 1렙마나소모량은 그대로인데다가 6렙쯤이면 마나회복템이 있어 마나소모량이 줄어들어도 크게 체감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라이엇의 AP정글 살리기입니다. 패시브피해를 정글몹대상으로 늘렸습니다. 안그래도 느린 초반에코의 정글링에 힘을 실어주는 버프내용입니다. 슬슬 에코정글도 다시 보일 때가 된 것 같습니다.

 

 

 

리산드라 기본공력력2와 마나소모량 전구간 5감소 라이엇의 코멘트와는 달리 초반 라인전단계에서 도움이 될만한 내용입니다. 리산드라는 요즘 뜨고 있는 픽인데 기본스텟버프에 마나소모량 5감소는 기분좋은 소식인 것 같습니다. 

 

 

 

치명타피해량10퍼센트 늘어났습니다. 한방한방이 강력한 세나에게 치명타피해량은 후반에 엄청난 데미지상승을 가져옵니다. 미니언과 소형 몬스터의 경우도 10퍼센트로 상향을 시켰습니다. 라이엇은 세나원딜을 보고 싶어하는 것 같습니다.

 

 

 

저번에 파격적인 버프내용에도 자야가 안 날아오르자 더 파격적인 버프를 제공합니다.

1렙궁극기 데미지 75증가 그외 레벨에서도 궁극기데미지를 버프시키고 후반에 Q딜레이를 많이 줄여주었습니다.

이제 자야가 확실하게 날아오를때가 온 것 같습니다.

 

 

 

 


변경

 

 

 

아크샨은 크게 변경된 점이 없는데 이제 아크샨이 죽고나면 아크샨의 부활능력이 발동되지 않습니다. 이전에는 아크샨이 죽고나서 어시나 킬로 악당을 처치했다면 아군이 부활이 가능했지만 이제 불가능해집니다.

그리고 E스킬의 너프가 바로 들어갔습니다. 탄환당 데미지 감소이기때문에 수치보다는 더 크게 체감될 것입니다.

 

 

 

갱플랭크 변경이라 되어있지만 너프라고 봐도 무방한 내용입니다.

패시브 이속증가가 1렙부터 반토막이 났기 때문에 딜교나 추격에 있어 힘이 들것이고Q판정이 원거리 판정이 되어 착취의 효과를 제대로 발휘하기 힘들어졌습니다. 사실 패시브와 Q가 갱플랭크 라인전의 80퍼센트인데 E화약통충전수 그리고 심지어 충전시간은 1레벨때 8초더 걸립니다. E를 두번째로 찍는 갱플랭크에게는 모든스킬이 너프를 먹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갱플랭크는 이번패치이후 거의 멸종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무 성장방어력과 체력 성장스텟을 너프먹엇고 아무무Q스킬도 충전식으로 바뀌고 데미지를 너프먹었습니다. 하지만 2회 충전시에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스킬사이의 재사용대기시간이 3초존재합니다. 이전 아무무Q도 재사용대기시간을 충분히 올린다면 4초만에 한번 더 Q를 사용할 수 있었는데 굳이 이런 패치를 해야하싶을정도로 이상하게 건드렸습니다. 궁극기의 벨류도 떨어졌고 W데미지도 너프를 먹었습니다. 아무무의 궁극기 벨류감소 탱킹능력 저하 아무무는 언제 다시 협곡으로 돌아올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이번패치 가장 크게 변경된 루시안입니다.

기본스텟너프와 패시브를 건드려 이제 라인은 꿈도 못 꿀루시안입니다. 이로운효과를 받으면 기본공격에 추가피해를 입히며 4회까지 중첩이 됩니다. 아군이 W효과를 대신 터뜨릴 수 있기 때문에 원거리 유틸 서포터와 루시안을 함께 사용하라는 라이엇의 의도인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소나와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또 크게 변경된 룬이 하나 있습니다. 기민한 발놀림의 체력회복량이 늘었으나 미니언 상대 회복량이 크게 줄었습니다.

1레벨기준 옛날에는 근거리챔피언이 미니언에 3회복을 가져올 수 있던 반면 패치이후 2를 회복하게 된 것입니다.

만렙기준은 더 처참합니다. 회복량60에서 20으로 대너프를 받았습니다. 근거리챔피언은 기발을 챔피언에게 터뜨리기 힘들기 때문에 엄청 큰 너프를 받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원거리는 챔피언에게 기발을 터뜨린다면 버프를 받았습니다. 원거리 챔피언은 미니언 회복량도 만렙기준 12에서 10으로 크게 너프를 먹은 것도 아니기때문에 원거리 기발이 더 좋아졌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탑에서 기발을 드는 근거리 챔피언은 이제 없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템도 신파의 공격력이 5너프를 먹었습니다. 현재 탑의 기강을 잡고있는 챔피언들은 신파를 활용하는 챔피언이 많은데 공격력 5너프가 어떤 영향을 끼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선체파괴자는 체력이 100증가 되었는데 사이드를 가는 챔피언이라면 충분히 고려해볼 만한 값어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독사는 엄청난 가성비의 아이템이었는데 패치이후 상대방조합에 따라 가는 선택적인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1코어마최는 너프를 먹었고 2코어마최는 좋아졌습니다. 마최는 2코어로 계속사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크게 주목해야하는 것은 요우무입니다. 가격은 100감소인데 공격력5를 잃고 스킬가속 15를 얻었습니다. 요우무와 잘 어울리는 챔피언이 많은데 다시 요우무를 많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