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그오브레전드

롤 시즌11탑세트 아이템/스킬/룬특성 공략

by 도지콩 2021. 9. 2.
반응형

 나름 최신에 나온 챔피언인데도 불구하고 단순한 스킬셋 좋은 성능 적당하 난이도를 가지고 있어 인기가 많은 챔피언세트입니다. 출시당시 말도 안되는 성능을 보여주며 바로 탑패왕자리까지 올랐으나 너프와 버프를 반복 현재 다시 패왕자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선혈과 스테락을 이용한 어그로핑퐁을 해주는 탑메타에서 가장 꿀을 빨수 있으며 그리고 다음패치 너프를 안 먹는 세트는 탑에서 오래볼 것 같습니다.

탑라이너라면 세트를 다룰 수 있어야합니다.

 

 


1.개요

 

  • 세트의 전체적인 지표

 세트의 티어는 1티어최정상입니다. 높은 픽률과 높은 승률 확실하게 승리를 가져오고싶으면 세트를 고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또 스킬셋자체도 쉽기 때문에 아칼리와 이렐과 같이 진입장벽이 높은 챔피언도 아닙니다.

플레이상에서 준수한 픽률과 안정적으로 높은승률 당당하게 탑1티어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마스터이상에서도 똑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승률 그래프를 보시면 실버구간에서조차 51퍼를 웃도는 세트는 그야말로 OP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극상위티어에서도 좋은 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버에서도 50퍼위의 승률을 계속 유지중인데 공략이 필요없지 않겠는가라는 의문이 드실 수 있습니다.

 

  • 공략작성이유

세트의 플레이상구간 승률입니다. 초반의 강력한 챔피언이나 점점힘이 빠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간을 마스터이상으로 설정해보겠습니다. 마스터에서도 힘이빠지는 모습이나 20분가량 힘을 유지하고 승률을 유지하고 있는 구간이 존재합니다. 힘이 천천히 빠진다는 것입니다. 이는 구간을 상세하게 나누면 더 심한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왼쪽은 그마 오른쪽은 챌린져구간입니다. 극상위티어에서는 힘이 빠지는 것이 아닌 오히려 힘이 강해지는 구간도 존재하는 세트입니다.

심지어 챌린져구간에서는 단순한 세트의 상대법을 많이 알아 오히려 초반에 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브실골승률그래프입니다. 상위티어와 달리 그냥 직선으로 우하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있습니다. 이는 라인전에서 얻은 이득을 굴리지 상위티어처럼 굴리지 못하고 힘이 빠져버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유는 라인전이 끝난직후 세트의 한타이해도가 낮기 때문에 힘이 엄청 빠지는 것입니다.

 

 이번세트공략은 그냥 단순무식하게 챔프성능만 믿고 게임했던 분들에게 세트에 대해 좀더 이해하고 하면 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었으면 해서 작성했습니다.

 

 

 

 

 


2.아이템

 

  • 시작아이템

 세트의 전티어 전구간 시작아이템은 동일합니다. 도란검이나 도란방패입니다. 도란검의 승률이 더 높으나 세트는 근거리와 뚜벅이라는 특성상 도란방패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는 챔피언이라면 도란검을 주도권이 약한 챔피언은 도란방패를 선택해서 버티는 식으로 플레이해줍니다.

 

 

  • 신발

 세트의 신발입니다 탱커의 특성상 판금장화와 헤르메스의 선택률이 높고 준수한 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이오니아의 승률또한 좋은데 아이오니아는 확실히 스킬가속이 중요한 세트에게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제일 앞라인에서 상대방어그로를 빼야하는 세트는 탱킹력이 어느정도 받쳐줘야 빛을 발합니다. 세트의 아이템특성상 선혈이후 스테락과 거드라와 같은 체력만 올리는 아이템이 대부분이라 방어력과 마저를 23코어로 잘 안챙깁니다. 방어력과 마저를 신발에서 챙겨주는 것이 좋은 방향입니다.

 

  • 1코어

세트의 1코어는 크게 세가지 선혈 발분 몰락한왕의검입니다. 무슨아이템을 가야할지 크게 고민할 필요없습니다. PS에서도 언급되었듯이 선혈포식자의 벨류가 너무 높기때문에 선혈고정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고티어로 갈 수록 선혈의 선택률이 올라갑니다.

 

  • 2코어

 세트의 2코어아이템입니다. 2코어는 스테락과 몰락 거드라로 나뉘어지는데 블클을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픽률이 압도적으로 높은 스테락을 우선적으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세트는 사이드에서 힘을 발휘하는 챔피언이 아닙니다. 사이드에 힘을 실을 것이라면 몰락한 왕의검이 더 좋은 아이템이겠지만 세트의 스킬구조상 한타에서 더 빛을 발합니다. 한타에서 세트의 W와 같이 어그로핑퐁을 해줄 수 있는 스테락을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3코어

 세트의 3코어입니다. 거드라와 가시갑옷 칠흑의 양날도끼 정령의 형상등 선택지는 두가지입니다. 탱킹력을 올리지 공격력을 올릴지 선택하면 됩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팀파이트단계에서 너무 쉽게 죽는다 싶으시면 거드라를 선택하는 것은 미스입니다. 가시갑옷망자의 갑옷으로 방어력치감이나 이속을 챙겨주고 정령의형상을 가 마저W쉴드효과의 증가를 선택해주는 것입니다.

한타를 함에 있어 그렇게 아픈느낌이없다싶으면 공격력을 더 키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체력과 공격력 범위공격을 가지고 있는 거드라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 4코어

 4코어이후 아이템은 유동적으로 바뀌게 됩니다. 앞에 갔던 아이템들과 적조합을 고려하여 유동적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 5코어

 5코어도 4코어와 마찬가지로 동일합니다.

 

 

  • 상위티어의 아이템선호도

 마스터이상구간의 아이템선택률입니다. 선혈의 아이템선택률이 80프로가 넘게나오고있으며 스테락과 거드라를 가장 많이 선택해주는 모습입니다. 위의 사진에는 없지만 죽음의무도도 고티어에서는 정령의형상보다 높게 선택되고 있습니다.

 

 

 

 


3.스킬

 

  • 패시브

 세트의 패시브 투기장의 투지입니다. 패시브는 두가지 내용으로 나뉘어집니다.

묵직한 주먹:세트는 평타를 레프트와 라이트로 2번씩 칩니다. 왼쪽주먹후 오른쪽 주먹은 빨리 공격을 하고 피해량도 추가피해가 있습니다. 이 패시브로 인해 정복자스택을 빨리 쌓을 수 있으며 1레벨때Q를 찍은 후 평평QQ를 이용해 강력한 맞딜을 시도할 수 도 있습니다. 단점은 평캔을 2타이후에 하는 것이 좋은데 미니언을 먹을때 평타가 끊긴다면 버벅거리는 세트를 볼 수 있습니다.

반인반수의 심장: 세트의 미친라인유지력의 원인인 패시브입니다. 잃으체력퍼센트당 추가로 체력을 회복해 포션없이도 체력이 많이 회복이 되는 장면을 자주 보이곤 합니다. 

 

  • Q스킬

 Q스킬 주먹다집입니다. 적에게 다가갈때 1.5초동안 이속이 증가하며 두 번의 공격은 체력비례와 공격력 퍼센트당 추가피해를 입힙니다. 평타강화이므로 공속증가에도 영향을 받고 이속증가가 있어 뚜벅이인 세트에게 아주중요한 스킬입니다. Q의 이속증가를 활용해 E를 적중시키고 근거리카이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캔이 되 레프트라이트이후Q를 쓰고 레프트라이트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 W스킬

W스킬 강펀치입니다. 스킬을 배우게 되면 세트의 체력바밑에 투지가 표시됩니다. 반은피해를 저장하며 스킬을 사용시 투지가 방어막이 되며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W스킬의 중심부에는 고정피해가 들어가는데 투지의 25퍼센트만큼이 추가되어서 고정데미지로 박히기 때문에 아이템이 잘뜬 세트는 W하나로 원딜을 보내버리는 말도 안되는 데미지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쿨타임이 상당히 긴 스킬이므로 W를 함부러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 E스킬

E스킬 안명강타입니다. 양옆에 있는 적들을 둔화시키며 양옆에 적이 둘다 존재한다면 부딪힌 모든 적들이 1초동안 기절합니다. 사정거리가 490으로 원딜의 사정거리보다 짧습니다. 세트를 처음플레이한다면 E스킬의 사정거리를 이해하는 것인데 Q의 이속증가를 이용해 E가 적중되는지 안 되는지를 잘 판단해서 사용을 해야합니다. 세트가 상대방에게 주먹을 치기 위해서는 E나 R가 아니면 상대방에게 접근할 수 없습니다.

 

  • 궁극기

세트의 궁극기 대미장식입니다. 타겟팅스킬로 적 챔피언을 붙잡아 앞으로 도약을 하고 바닥에 꽂습니다. 스플레시 데미지로 물리피해를 입히고 둔화를 99퍼센트 느려지게 합니다. 99퍼둔화인 쓰레쉬의 궁극기보다 판정이 훨씬 좋습니다.

저티어와 고티어의 가장 차이나는 스킬활용도를 뽑으라면 당연 궁극기입니다. 저티어에서는 궁극기를 사용할때의 도약을 제대로 활용못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도약을 해 원딜에게 접근해 E를 맞추고 한타를 여는 것이나 갱호응 도주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궁극기입니다. 없던 E각도 생기게 해주는 좋은 스킬입니다. 궁극기를 사용하기전 누구에게 사용하면 어디로 도약이 될까를 한번 생각해보시면 어떻게 사용할지 조금은 감이 잡히실 겁니다.

 

세트의 스킬트리입니다. 탑세트는 QWE순으로 스킬을 마스터합니다. 1레벨때 E를찍은 후 2레벨때 Q나 W를 3레벨에 나머지스킬을 찍고 이후에 Q선마를 해주는 모습이 픽률도 높고 승률도 높습니다. 근접브루저와 매치업이 잦은 지금 Q선마를 하는 것이 당연해졌습니다. 이속증가와 Q자체 대미지의 증가를 위해 Q선마를 해줍니다. 이후 W의 쿨타임을 줄이기 위해 W선마를 해줍니다.

 

 

 

 


4.룬특성

 

세트는 룬이 거의 고정입니다. 주룬은 정복자메인에 승전보 최후의 저항은 고정 민첩함이나 강인함중에 하나 선택해서 찍어줍니다. 부룬도 결의쪽에서 선택을 해줍니다. 세트의 패시브와 잘 어울리는 재생의 바람 그리고 W방어막증가량과 패시브회복량을 올려줄 소생 방어막을 자주 쓰기 때문에 보호막 강타등 결의에는 잘 어울리는 룬이 다양합니다. 재생의 바람과 소생은 세트의 패시브와 더불어 계속 작용하는 룬이므로 무난하게 제일 선택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특성은 공격속도를90퍼센트 선택 2번째 특성은 공격력 3번째 특성은 상대방에 따라 다르게 방어와 마저중 선택을 해주고 있습니다.

 

 

 

스펠

탑라이너답게 텔레포트를 활용해줍니다. 교전에서 강력한 세트이므로 텔레포트를 통한 교전합류가 매우 중요합니다.

 

 

 

 


5.플레이

 

  • 세트가 쉬운상대

세트의 카운터는 근거리 상대로는 일단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E를 맞추기 쉬운데다가 맞딜도 강력하고 한방에 터지지 않는 모습이라 브루저들은 세트에게 힘을 제대로 못씁니다. 이렐 야스오 렝가 레넥톤과 같은 상대로 라인전 우위에 있을 수 있습니다.

 

  • 세트카운터

세트가 힘든상대는 간단합니다. 거리를 잘재는 챔피언을 상대하기 어려워합니다. 케넨이 상대하기 어렵다고 하나 케넨이 거리를 준다면 또 그만큼 쉬운상대가 없습니다. 세트상대로 E각과 궁각을 잘 안주며 또 세트는 W타이밍때 딜교를 많이 하는데 라인전에서 W가빠진다면 긴 시간동안 힘이 많이 빠지게 됩니다. 그 순간을 공략할 수 있는 치고빠지기가 가능한 챔피언에게도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 LCK프로들의 세트

프로들을 보면 확실히 근거리 상대로 매치가 많습니다. 아이템은 거의 선혈고정이며 스테락과 거드라를 사용하는 모습입니다. 스펠도 텔레포트로 합류싸움으로 게임을 풀어갈려고 하는 모습이 많이 보입니다.

 

 

 제일 처음에 보았던 세트의 플레이상구간 승률그래프입니다. 세트의 저렙단계의 강력함을 잘 이용해야합니다. 게임이 잘 풀렸더라도 15분까지 힘이 그냥 쭈욱빠지며 플레상위구간이라 감소폭이 낮지 브실골티어에서는 승률감소폭이 더 가파릅니다. 이를 막기위해서는 15분이후 소규모교전과 팀파이트를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궁극기 설명할 때 말씀드렸던 아랫티어는 모르는 궁각과 한타에서 어그로를 어떻게 빼는지에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E스킬의 숙련도차이로 스턴을 맞추고 안 맞추고는 한타에서 받는 피해량차이가 어마어마합니다. E를 맞추더라도 딜러진을 위주로 스턴을 노리는 것과 W타이밍과 최대한 가운데로 맞출려고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 세트 궁은 적진에 들어갈 때도 좋지만 아군딜러들에게 접근하는 브루저들이나 암살자들은 떼어낼때도 아주좋은 스킬입니다. 우리 아군이 강력해 아군을 지키는 식으로 플레이를 하기에도 좋습니다. 암살자들을 떼어내면서 한타를 열면 아군을 지키면서 이니시도 열수 있어 활용방법을 잘생각하셔야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