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그오브레전드

롤 시즌11서폿세나 아이템/스킬/룬특성 공략

by 도지콩 2021. 8. 31.
반응형

항상 공략의 초점이 처음하시는분들이나 저티어위주로 포커스를 맞춰져있기 때문에 챔피언이 쉽고강한 챔피언이거나 꿀챔프를 주로 공략을 작성했습니다. 이번 공략도 저티어위주의 공략이 맞으나 이전까지의 공략과는 다른 꿀챔프라던지 쉽고강한 챔피언이 아닌 세나서폿에 대해 공략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략을 시작하기 앞서 저티어 원딜에게 가장 싫은 서포터를 뽑으라면 럭스제라스샤코서폿도 아닌 세나 서폿일겁니다.

딜서폿이라기엔 애매하고 cc기도 확실하지 않으며 유틸성도 애매하기 때문인데 럭스제라스만큼 팔이 긴 것도 아니고 샤코같이 뛰어난 생존기도 있지않아 쉽게 당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가장 싫은 서폿임에도 불구하고 저티어구간에서 세나서폿의 픽률은 어마어마합니다. 저티어특성상 서포터포지션을 희망하는 사람이 많이 드문데 원딜러가 부포로 서폿이 걸리면 세나서폿을 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 외에도 서포터라는 재미없는 이미지 때문에 본인은 재미있는 세나서폿을 픽하는 경향이 짙은 것 같습니다. 이왕 하더라도 제대로 알고해야 더 재미있고 같이 하는 원딜도 고통받지 않을 것입니다. 

그럼 공략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개요

 

라이엇이 세나를 원딜로 가라고 패치를 해주었지만 여전히 픽률은 서폿의 픽률이 높습니다. 플레이상과 그마 첼린져의 승률은 50퍼를 넘으나 실버의 승률은 50퍼를 넘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를 보면 패배를 하기위해 굳이 세나를 고르는 것이나 다름이 없는데요 픽률은 골드와 실버구간에서는 9퍼센트이상나오고있습니다. 자주 등장은 하나 제대로 사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이아에서의 승률도 높지 않습니다. 다이아에서 세나를 잘 못다루는 것은 아니나 현재 블리츠 레오나 쓰레쉬 등 세나가 많이 약한 매치업이 자주 일어나니 세나가 힘을 못쓰는 상황입니다.

 저티어구간에서도 세나는 힘을 발휘하기 힘듭니다. 브랜드 제라스 럭스등이 자주 나오는 저티어 특성상 동실력이라면 세나가 힘을 발휘하기 힘든 조건입니다. 이렇게 힘든 상황속에 굳이 세나를 선택하는 것은 서폿할생각이 없다와 마찬가지라고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이런다고 세나를 선택안할 것도 아니기에 세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아이템

 

심플한 세나의 시작아이템입니다. 선택지가 하나입니다. 데미지비중이 AD가 대부분이니 영혼의 낫을 선택해주어야 합니다. 긴 사거리의 Q와 평타를 통해 골드를 뜯기에도 용이하며 평타견제의 데미지와 마나리젠을 올려주는 영혼의 낫을 선택해주도록 합니다.

 

 

세나의 신발입니다. 카이팅을 자주하는 챔피언이다 보니 신속신의 선택률이 높습니다. 취향에 따라 광전사를 선택하는 경우나 있으나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세나의 1코어

 4번째 얼건은 얘기를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얼건세나를 플레이하는 것은 굳이 세나를 선택한 이유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안정성이 앞의 3개의 템보다 높긴 하나 그렇게 높아지는 것도 캐리력은 엄청나게 떨어지기 때문에 얼건을 선택해서 탱세나를 하실거면 그냥 탱서폿을 하시길 바랍니다.

신파와 월식 크라켄중 캐리력이 가장 높은 아이템은 당연 크라켄입니다. 특히 구인수와 크라켄이 같이 나왔을때의 데미지와 캐리력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과연 저티어구간에서 크라켄과 구인수가 나올때까지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으며 한타때 포지셔닝과 카이팅을 할 실력이 있는가입니다. 신파는 크라켄 월식과 달리 체력이 붙어있습니다. 그리고 한방한방이 강력합니다. 체력과 계속 딜링을 요구하지 않는 메커니즘덕에 승률이 안정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상위 구간으로 갈수록 신파보다는 월식과 크라켄쪽으로 선택을 합니다. 하지만 저티어구간에서는 신파를 선택하는 것이 데미지와 안정성 둘다 챙기는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됩니다.

 

 

 

  • 세나의 2코어

 1코어로 크라켄을 올리셨다면 2코어로는 무조건 구인수를 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신파를 올리셨다면 고연포를 통해 신파를 이용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1코어로 월식을 갔다면 징수나 독사도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며 독사나 필멸자같은 아이템들은 상대방 조합을 보고 1코어로 무엇을 갔든 2코어로 알맞게 템을 올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세나의 3코어

 위와 같은 아이템들입니다. 상황에 맞춰서 안정성을 추가하고 싶으시면 블클을 치감이면 필멸자를 아이템을 올려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세나 4코어

 3코어와 마찬가지 입니다. 그리고 세나는 5코어로 서폿템을 팔고 딜템을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높은 패시브스택으로 긴사거리와 강한데미지가 있어 딜템을 사는 것이 게임에 더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다른 서폿과 달리 아이템을 뽑는 속도도 빠르기 때문에 후반에 시야석을 팔고 딜템을 가주는 것이 좋습니다.

 

 

 

 

 


3.스킬

 

  •  세나 패시브 면죄

 미니언이나 몬스터가 세나 주변에서 죽으면 일정확률로 영혼이 떨어지며 영혼을 흡수하면 하나당 스텟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후반에 세나가 강해지는 이유이며 직접처치했을때와 아닐때의 확률이 다릅니다. 용과 바론과 같은 몬스터는 영혼을 2개 떨어뜨리며 대포미니언 챔피언 블루,레드,큰늑대등과 같은 몬스터들에게는 처치관여시 확정으로 1개떨어집니다.  이외에 챔피언에게 직접 평타2방을 공격할시 패시브를 하나 획득할 수 있습니다. Q스킬이 온힛판정이기 때문에 Q평이나 평Q로 패시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패시브를 활용하기 위해 빙결강화룬을 이용하며 영혼이 떨어져있다고 함부러먹다가는 킬각이 잡혀버리는 조심해야하는 패시브입니다. 바닥에 떨어진 영혼을 주울시 8골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세나Q스킬 꿰뚫는 어둠

 직선으로 관통되는 스킬이며 경로에 있는 아군은 힐을 적들은 데미지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와드나 아군미니언 포탑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시 자힐이 됩니다. 평타를 사용시 재사용대기시간이 1초감소하며 영혼을 획득할때도 평타로 인정되어 1초감소하게 됩니다. 온힛판정이기 때문에 착취나 빙결강화 광휘의검효과등 평타강화효과가 Q에 적용되며 포탑이나 솔방울탄과 같은 구조물에도 적중되기 때문에 경로에 포탑이나 솔방울탄이 있다면 터지게 됩니다.

평타보다 긴사거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Q를 이용해 슬로우를 걸고 평타로 패시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세나 W스킬 마지막 포옹

 첫번째로 적중한 적에게 데미지를 주고 1초후 그 주변 적에게 속박을 겁니다. 적중한 적이 죽으면 바로 발동되기 때문에 미니언을 적중시키면서 죽여 그 주변에 있는 챔피언을 속박할 수도 있습니다. 그냥 적중시키면 베스트겠지만 투사체가 느리기 때문에 빙결강화를 이용해 슬로우를 걸고 W를 적중시키면 좀 더 수월하게 W를 맞출수 있습니다.

 

 

  •  세나 E스킬 검은안개의 저주

 범위내의 아군과 본인은 범위내에서는 위장상태가 됩니다. 시야에서 사라지게 되며 밖으로 나오게 될시 유령상태가 되며 지정할 수 없는 대상이 됩니다. 유닛을 확인가능하나 누군이지는 식별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팀파이트나 적을 짜르는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며 팀랭이나 대회에서 더 빛을 발휘하는 스킬입니다. 이동속도를 부여하기 때문에 갱회피나 호응 카이팅에 사용이 됩니다. 은신상태는 공격시 바로 해제되며 공격을 멈출시 다시 은신으로 들어갑니다.

 

 

  •  세나의 궁극기 여명의 그림자

 글로벌궁이며 빛줄기에 적을 히트시 데미지를 입히고 빛줄기를 기준으로 훨씬 넓은 범위의 아군에게는 보호막을 씌워줍니다. 보호막은 원한다면 거의 100퍼센트 보호막을 줄 수 있으며 선딜레이가 긴 편이므로 미리스킬을 사용해야합니다. 한타에서 엄청나게 좋은 궁이며 라인전을 하고 있을때 아군에게 씌워줘 킬관여를 하기에도 좋은 궁극기입니다.

 

 

 세나의 스킬트리입니다. 스킬선마는 QWE순서로 마스터하는 것이 고정이며

1레벨때는 무조건 Q 2레벨때는 W 3래밸때 압박을 더 넣고 싶으시다면 Q를 하나 더 찍는 것도 추천드리고 그 외의 경우라면 E를 추천드립니다.

 

 

 

 

 


4.룬특성

 

세나가 사용하는 주룬은 2가지입니다. 착취와 빙결강화입니다. 착취를 들면 안정성이 올라가는 것은 맞으나 빙결강화를 가야 패시브를 쌓기 훨씬 수월하며 카이팅에 용이해집니다. 빙결강화를 든다고 생각하고 2번째룬은 마법의신발을 주로 올리는 모습인데 상대서폿이 세나가 힘이 빠지는 블리츠 레오나와 같은 서폿이라면 이동속도가 굉장히 중요해집니다. 세나가 마법의 신발을 가는 이유는 킬과여를 쌓기 쉽고 1코어 아이템이 비싼 세나이기에 마법의신발을 가 코어템의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에 집중하는데 레오나와 블리츠가 기동신을 뽑고 무작정들어온다면 세나는 힘도 못쓰고 잡힐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상황에서는 마법의신발보다는 완벽한타이밍을 선택해 갱면역과 변수창출과 더불어 빠른 신속신으로 카이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번째라인에서는 볼 것도 없이 비스킷을 들어주고 4번째줄도 빙결강화와 더불어 패시브를 뜯기 용이하게 해주는 쾌속접근을 선택해줍니다.

 부룬은 무조건 고정입니다. 정밀룬에서 침착민첩함을 들어줍니다. 상대방에 탱커가 많다면 민첩함말고 체력차극복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세나의 스펠은 점화를 선택했을때의 승률이 굉장히 낮게 나옵니다. 탈진과 베리어가 가장 많이 애용되며 원딜이 베리어나 정화를 들었다면 힐을 선택해주시고 그 외 상황이라면 탈진을 선택하시는 것이 싸움에 있어 좋습니다. 세나는 서폿으로 많이 기용되기 때문에 방어막을 들어서 주인공이 되기 보다는 탈진을 드는 것이 아군에게도 본인에게도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5.플레이

 

세나의 게임길이별 승률입니다. 패시브덕에 후반으로 갈수록 승률이 오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세나는 라인전이 약한편은 아니나 사고가 나기 쉽고 갱면역이 좋지 않기 때문에 초반 라인전을 얼마나 사고없이 보내느냐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또 사고 없이 보낸다고만 해서도 게임을 이기기가 쉽지 않습니다. 바로 비싼 코어템들 때문에 돈을 수급해야하기 때문입니다. 확실히 리스크가 있고 그만한 리턴이 있는 챔피언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 세나의 매치업

세나보다 팔이 짧은 챔피언들과 확실한 cc기가 없는챔피언들이 세나에게 약합니다. 이 챔피언들이 나온다면 세나를 뽑아 캐리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세나가 힘들어하는 챔피언입니다. 확실한 cc기를 보유중이며 딜이 세거나 팔이길거나 세나를 손쉽게 잡을 수 있는 친구들입니다. 블리츠나 파이크같은 경우 무빙으로 스킬을 피할 수라도 있지만 세나보다 팔이 긴 서폿과 매치업을 할경우 패시브 스택은 바닥에 떨어진 영혼만 줍다가 라인전이 끝날수도 있습니다.

 

 

  • 아군원딜과의 시너지

세나와의 시너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세나는 모든원딜과 시너지가 별로라고 해도 무방할정도로 시너지가 좋은 원딜을 찾기 힘듭니다. 확실히 단식세나와 탐켄치 세트와 같은 조합이 평범한 원딜보다 좋은 승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모든 원딜러들이 세나서폿을 싫어하는 이유가 통계에도 드러나있습니다. 세나서폿 자신없으면 안 뽑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LCK프로들의 세나

프로들의 세나를 살펴보겠습니다. DRX의 베카선수가 거의 반을 차지하고 있을만큼 베카선수는 세나를 애용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많은 선수들이 신파보다는 크라켄월식중에 선택을 하는 모습을 보이고 스펠도 특이하게 을 들어주는 모습입니다. 월식을 올렸다면 확실하게 방관쪽으로 크라켄을 갔다면 확실하게 공속쪽으로 꺾어 딜링을 효율적으로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신파와 블클을 기용하더라도 빙결강화룬을 자주사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