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그오브레전드

롤 시즌11 서폿소나 아이템/스킬/룬특성 공략

by 도지콩 2021. 8. 13.
반응형

11.16패치 가장 크게 떡상한 챔피언을 말해보라고 하면 소나라고 할 수 있겠다. 소나는 엄청나게 승률이 오른데다가 이승률이 높은 픽률에도 나왔다는 것에도 집중해야한다. 세라핀출시이후 소나를 하게 된다면 욕만 먹었는데 이제 소나를 당당하게 뽑을 수 있는 시절이 왔다. 또 언제 라이엇식 칼질이 들어갈 지 모르니 빠르게 소나를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한다.

 


1.개요

 

소나의 주라인은 서폿터 현재 픽률이 10퍼센트에 육박하며 승률이 53.10 아주 준수한 승률을 보이고 있다. 데미지 비율은 AP가 높게 차지하고 있다. 승률그래프를 보면 그렇게 큰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다. 이유는 하는 사람만 소나를 플레이했기 때문인데 8월11일 이후 픽률은 급격히 상승했꼬 이에 맞춰 승률도 덩달아 상승하고 있는 모습이다. 소나에 대한 숙련도가 부족한 유입이 소나를 플레이함에도 좋은 승률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2.아이템

 

 그럼이제 아이템을 살펴보면

 AP유틸형 서포터답게 주문도둑검과 고대유물방패중 선택을 해야한다. 소나를 플레이해보면 알겠지만 초반 마나가 정말 부족하다. 11.16패치에 마나소모값이 줄어들었지만 마나를 돌려주던 패시브를 삭제해 사실 초반마나는 이전보다 더 부족하게 되었다. 라인전을 원할하게 하기위해서는 마나리젠에 도움을 주는 주문도둑검을 강제로 선택할 수 밖에 없다.

많은 유틸형 서포터들은 상대 서포터가 블리츠나 쓰레쉬 알리같은 강력한 CC기가 있는 서포터를 상대할때는 한방에 터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방패를 들어준다. 하지만 소나는 그런 선택의 여지가 없다. 주문도둑검을 선택해야한다.

 

 

 

 

 

 소나의 신발입니다. 마관신을 가는 경우는 딜템을 올렸을 경우(EX. 루덴)이니 아이오니아신발 고정으로 가시면 됩니다.

스킬가속에 따라 쿨타임이 3초인지 4초인지 결정되니 스킬가속을 최대한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코어는 슈렐과 월석재생기로 나뉜다. 픽률은 월석재생기가 2배가량높지만 추천하는 아이템은 슈렐리아이다. 이유는 소나는 스킬특성상 한타나 대치구도에서 아군모두에게 이로운효과를 주기가 편하다. 슈렐의 효과를 아군모두에게 적용할 수 있다. 게다가 도주기가 없고 몸이 약한 소나는 포지셔닝이 매우 중요한데 이에 도움을 줄 수 있는것이 슈렐의 이속증가패시브이다. 승률도 슈렐이 높게 나오고 있으니 슈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월석재생기의 힐량은 중후반의 소나의 힐량으로 충분히 커버가능하다.

 

 

 

 소나의 2코어아이템 통계이다. 사실 소나는 1코어를 올리기 전에 무조건가야하는 아이템이있다. 바로 여신의 눈물. 여눈을 첫귀환에 뽑아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여눈이후 1코어를 올린 후 소나는 2코어아이템을 선택해야하는데 흥했으면 바로 대천사를 뽑아주는 것이 가장 좋다. 이유는 가장 비싼 아이템이기 때문에 큰 돈을 벌기가 어려운 서포터특성상 대천사를 게임 끝날때까지 못 뽑는 경우가 허다한데 뽑을 수 있다면야 대천사를 우선으로 뽑는 것이 가장 좋다.

 

위의경우는 특정한 경우이고 소나는 주도권을 잡기 힘든 캐릭터라 큰 돈이 있을 상황이 전무하다. 소나의 스킬특성과 잘어울리는(슈렐을가는이유와 동일) 흐물지화학공학부패기 향로를 올려주도록 한다.

 

 

 

 

 2코어랑 다를 것이 없다. 시야석이 추가된 것 빼고는 스킬가속과도 아주 잘어울리는 챔피언이기에 1100원에 말도 안되는 효율을 가지는 시야석은 3코어로 부족함이 없다. 하지만 소나에게 가장 잘 맞는 아이템을 꼽으라면 흐물지를 뽑겠습니다. 2코어로 AD딜러를 위해 향로를 뽑았다거나 치감을 위해 화공부를 뽑았다면 3코어로는 가능하면 흐물지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팀원모두에게 스킬가속20을 싸움내내 주는 챔피언은 거의소나가 유일할 것입니다.

 

 

 

 

 4코어도 위와 다를 것이 없습니다.

 

 

 가장 추천드리는 테크는 첫귀환에 여눈 그 이후 쿨감신과 슈렐리아까지는 고정 이후 상황에 따라서 흐물지 OR 대천사OR 향로 OR 화공부 중 선택해서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3.스킬

 

 소나패시브 파워코드입니다.

이번에 변경된 패시브로 인해 스킬을 사용할시 스킬가속이 증가되는 패시브가 되었습니다. 궁극기 재사용대기시간은 크게체감이 안되는 것 같고 스킬가속은 변경전과 엄청 차이가 납니다. 스킬을 더욱 자주쓰게 바꼈습니다.

파워코드에 대해 저티어구간에서는 Q의 파워코드만 알고 있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Q파워코드는 강력한 평타를 날리는데 이는 소나를 만나본사람이라면 다 느껴봤고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W의 파워코드와 E의 파워코드는 그렇게 티가안나 잘 모르고 있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W의 파워코드는 쉽게 말하면 탈진효과입니다. Q파워코드보다 더 중요한 스킬입니다. 이해가 안가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탈진의 쿨타임이 10초라고 생각하면 이해되실겁니다. (탈진처럼 슬로우는 없습니다)

E스킬의 효과는 이속감소입니다. 보통 갱호응이나 추격을 할때 E를 쓰면서 본인은 빨라지고 상대방은 느리게하는 식으로 이용됩니다.

스킬쿨이 짧은 소나는 생각만 한다면 원하는 효과를 충분히 상대방에게 넣을 수 있습니다. 효과를 이해하고 짤짤이에는 Q파워코드를 상대방이 딜할타이밍에는 W 를 갱호응에는 E코드를 항상 생각하시는 습관을 기르셔야합니다.

 

 

 

 

 소나의 Q스킬 용맹의찬가입니다.

옜날챔피언이다 보니 모든 스킬이 키보드한번만 누르면 발동되는 간단한 챔피언입니다. 챔피언우선으로 적두명에게 마법피해를 입히며 패시브 중첩을 하나 얻을 수 있습니다. 소나주위의 아군들은 평타에 데미지추가가 생깁니다.

챔피언위주로 발동되기 때문에 여눈스택 마순팔스택을 위한 아주좋은 스킬입니다. 사거리도 길어 미니언뒤에 숨어 쉽게 적중시킬 수 있습니다. 

 

 

 

 소나W스킬 인내의 아리아입니다.

가장많은 피해를 입은 챔피언한명에게 힐을 해주고 주위의 아군에게는 보호막을 씌어줍니다. W스킬로 패시브스택을 얻기위해서는 힐이 들어가거나 보호막으로 피해를 25이상받아야 패시브중첩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스택쌓는다고 풀피의 아군에게 힐을 남발하시면 안됩니다. 복잡한 스킬은 아니며 초반마나소모가 상당히 큰 스킬이라 힐을 적당히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나의 E스킬 기민함의 노래입니다.

사용시 이속증가를 하며 소나가 피해를 입지않으면 무려7초동안 유지됩니다. 주위에 있는 아군들 모두 이속증가를 시켜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소나궁극기 크레센도입니다.

1.5초동안 스턴판정이며 상대방을 춤을 추게합니다. 확실히 옛날 챔피언이라 모든 스킬이 단순하고 명확합니다.

사거리가 꽤 긴편이나 즉발 CC기가 아닌 소나로부터 선율이나가기때문에 소리에 플반응을 한다면 피할 수 있습니다.

궁극기를 먼저써야한다면 정말 위험한 상황입니다. 궁극기를 쓰러가다가 죽는상황이 빈번하기 때문에 아군의 스킬위에 덮거나 플궁으로 반응 못하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나는 Q선마의 승률이 가장 좋게 나타났습니다. W선마또한 준수한 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1레벨때는 라인전을 위해 Q를 2레벨때는 W를 3레벨때는 E를찍어주시고 그 후 Q를 3개정도만 찍어주신후 힐을 마스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의 딜교가 잘 통하는 시기는 저렙구간이지 그 후부터는 Q짤짤이는 버텨내는 원딜입니다. 딜템을 가는 것이 아니라면 Q3개이후 W선마를 추천드립니다.

 

 


4.룬특성

 

 소나의 룬특성입니다. 주룬은 수호자와 콩콩이로 나뉘는데 콩콩이가 소나와 더 잘맞는 것 같아 콩콩이를 추천드립니다.

마나가 부족한 소나는 마순팔을 가주시고 깨달음을 통해 스킬가속을 챙겨줍니다. 짤짤이를 위한 주문작열을 챙겨주시면 좋습니다. 주룬이 수호자든 콩콩이든 부룬은 필수로들어야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침착입니다. 침착을 가지않으면 소나는 여눈풀스택을 채워도 한타가 오래지속되면 마나가 바닥이 나 있는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침착을 통해 마나리젠과 킬관여시 회복되는 마나로 부족한 마나를 채워줍니다. 나머지특성은 피통이 적은 소나이기에 효율이 좋은 체력차극복을 들어줍니다.

 

 

 

소나스펠입니다. 서포터의 스펠하면 떠오르는 두가지 점화와 탈진입니다. 저는 무조건 탈진을 들것을 추천드립니다.

치감을 가야해서 점화를 들어야한다라는 특정한 상황이 있어도 탈진을 추천드립니다. 갱을 당했을 때나 한타에서 잘못 포지션을 잡을때 그리고 시야를 먹다가 물린다면 그냥 무조건 죽는다고 보는것이 맞는게 소나입니다. 갑작기 죽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탈진은 필수입니다. 치감이 필요하다면 탈진을 들어주시고 빠르게 화학공학부패기를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플레이

 

소나의 게임길이별 승률입니다. 아주 저점에서 시작하여 20분즈음에 승률50퍼선까지 올라오는 모습입니다.

이유는 소나의 패시브때문입니다. 소나는 패시브를 획득하여 스킬가속을 챙길 수록 스킬을 많이 사용하여 유지력과 유틸성이 강해집니다. 즉 시간이 지날수록 강해지는 챔피언입니다. 그리고 초반에는 부족한 스텟과 마나통으로 인하여 스킬의 제약 포지셔닝의 실수가 곧바로 죽음으로 이어지는 아주 위험한 캐릭터입니다.

 소나는 라인전을 반반갈생각으로 임하는 것이 좋고 갱이 아니라면 굳이 먼저 할 생각을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나의 강한 타이밍을 빨리 당기는 방법은 머가 있을까요? 바로 소나의 패시브를 빨리 채우는 것입니다. 소나의 Q가 확정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마나가 부족한 초반에는 마순팔타이밍때만 Q를 사용해주시고 여눈이후 마나가 어느정도 충분하다면 긴사거리의Q를 이용하여 패시브만 얻는식으로 갈아먹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이 Q각을 잘 안 준다면 E를 이용하여 이속을 얻고 Q만 맞추고 나오는식으로 빠르게 패시브스택을 채워줍니다. 굳이 무엇인가 할 필요없습니다. 시간은 소나편입니다.

 

 

소나가 강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챔피언들입니다. 소나가 스킬을 맞추기도 쉽고 소나의 힐로 충분히 커버가능한 딜에 확정CC기가 부족한 느낌의 챔피언이 많습니다. 

 

소나의 카운터서폿입니다. 챔피언을 보면 소나에게 CC기를 강제로 걸 수 있는 챔피언이나 멀리서 소나가 원콤날정도의 딜을 가진 제라스가 카운터로 나와있습니다. 

 보시면 제라스상대로는 승률이 낮고 럭스상대로는 승률이 높습니다. 이유는 제라스는 스턴판정이고 럭스는 속박판정이라 그렇습니다. 딜이강한제라스인데가가 스턴까지 있어 소나는 스턴을 맞는다면 힐도 못쓰고 죽을 확률이 큽니다. 럭스는 속박을 맞더라도 힐을 사용할수 있기때문에 한턴을 버틸힘이 생기고 버틴다면 라인유지력으로 다시 피를 회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위를 볼때 소나의 치명적인 약점은 쉽게 죽는다입니다. 아무리 잘큰 소나라도 적진에서 시야를 먹다가 잘못 걸리면 바로 죽어버립니다. 소나의 몸이 너무 약하기 때문입니다. 뛰어난 이속과 힐을 가졌지만 CC기에 걸린다면 무용지물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포지셔닝입니다. 팀원에게 버프를 주되 본인은 맞지않는 포지셔닝을 잡으셔야하기때문에 이전에는 난이도가 있는데 리턴이 부족한 챔피언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3코어정도나오면 힐을 4초마다 아군5명에게 넣어줄 수 있습니다. 제일 뒷열에서 QWE만 반복해서 눌러도 1인분이 되는 챔피언이 되버렸습니다. 죽는 것보다 뒤에서 QWE누르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소나와 나쁜 승률을 보이는 원딜입니다. CC기가 필요한 카이사빼고는 다 적당히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소나와 좋은 시너지를 보이는 원딜입니다. 이속과 힐을 받으면 날뛰는 챔피언들과 CC연계가 가능한 챔피언들이 고승률을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프로의 소나를 살펴보면

 LCK프로 케리아선수도 소나를 패치이후에 플레이 했습니다. 룬은 블리츠상대라 수호자를 들었고 슈렐리아를 1코어로 선택했습니다. 스킬순서도 Q3개이후 W선마를 탔고 여눈은 선택하지 않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