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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오브레전드

롤11.16패치노트정리와 간단한 설명

by 도지콩 2021.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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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11일 11.16패치가 적용되었습니다.

전체적인 느낌을 보면 하향에는 현재 강력한 모습을 보이던 친구들이 너프를 먹었고

상향에 급격하게 바뀐친구들이 조금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주목해야할 챔피언을 3가지 뽑아보자면 자르반 진 소나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카르마까지

 

 


너프

 

패시브를 이용한 몬스터대상피해가 줄어들었습니다. 캠프정글링속도가 느려지는 것입니다. 계속 하락세를 타고 있는 다이애나를 떠오를 가능성을 차단해버렸습니다. 정글링속도가 체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높은레벨에서서의 재사용대기시간이 2초늘어났습니다. 후반스플릿에 엄청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진않지만 충분히 영향이 갈 만합니다. 이전에는 1대2로도 드리블이 되던 것이 2초차이로 죽는다던가 그런경우도 발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라인전단계에서는 전혀 영향이 없는 패치이게 승률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모든 피해흡혈이 전구간에서 5퍼센트까졌습니다. 치감의 영향까지 생각한다면 이전만큼의 회복력과 유지력이 안나올 수 있습니다. 승률에 영향이 조금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계속 1티어를 유지하던 슈렐룰루를 견제하는 모습입니다. W스킬 쿨타임을 전구간 1초늘렸으며 궁극기 재사용대기시간도 초반단계에서의 쿨타임을 늘렸습니다. 전구간 쿨타임1초증가는 영향이 조금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라인전에서 자주사용하는 E가아닌 W인데다가 스킬자체의 성능너프가 아닌 재사용대기시간관련너프라 1티어에서 내려올지는 의문입니다.

 

 

 

 

 

강력한 모습을 보이던 탑탐켄치를 저격했습니다. 초반단계의 피해량을 너프시켰고 Q의 기본회복량을 너프시켰습니다.

확실히 궁극기를 찍기 전 저렙단계의 탐켄치의 강력함이 조금 사라졌습니다. 그래도 Q스킬은 체력비례계수가 아직 건재한데다가 보호막을 너프를 먹지 않았으니 탑에서는 계속 보일 것 같습니다.

 

 

 

 

 

심플합니다. 하지만 공격력2가아닌 3너프 공격력3은 상당히 체감이 되는 너프입니다. 초반 신 짜오의 힘이 약해졌습니다.

 

 

 

 

지뢰당 기본피해량이 10깎여 10이아닌 그이상의 너프입니다. 하지만 쿨타임이 긴 스킬인 E는 한번 쓰고 마는 스킬인데 오히려 1렙마나를 60이 증가되어 스킬을 한번 더 쓴다고 생각하면 초반라인전은 더 편해질 수 있습니다.

 

 

 


버프

 

자르반 이번 패치에서 중요하게 봐야합니다 패시브계수가 2퍼센트 궁극기도 계수상향 자르반 패시브가 상당히 아픈편인데 이패치는 라인 자르반의 가능성을 열게 해줬습니다. 라인이든 정글이든 좋은 버프안이라 자르반자체의 승률이 상승될 것입니다.

 

 

 

 

 

진이 상향을 받습니다. W피해량과 궁극기 데미지가 상승되었습니다. 진은 AD가 높은편이라 궁극기 데미지가 유의미하게 상승될 것이고 W도 전구간 데미지 10증가이기 때문에 진의 승률도 조금 상승될 것으로 보입니다.

 

 

 

 

 

누누의 이동속도와 E의 주문력계수상승 특히 E데미지는 엄청나게 상승되는 것입니다. 누누가 E선마를 하는 챔피언도 아니고 E선마를 하기위해서는 그나마 미드라인정도가 연구될 것 같습니다. 정글누누도 이속 5가 버프먹었기 때문에 중요한 스텟이 증가되어 1퍼센트정도 승률상승할 것 같습니다.

 

 

 

 

샤코의 Q시각효과가 사라집니다. 이 사실이 엄청나게 큽니다. 이전에는 시야가 안보이는 곳에서 샤코가 Q를 쓰면 샤코가 Q를 썼는지 파악이 가능했는데 이제 그러지 못합니다. 샤코는 또 절대은신이기 때문에 주변에 와도 안 보이기때문에 영향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갱을 에상못하는 저티어구간에서는 엄청난 버프입니다.

 

 

 

 

시비르도 버프안이 상당히 파격적입니다. 현재 방관시비르가 많이 유행중인데 W데미지가 높은레벨에서 증가되어 치속 치명타시비르가 다시 돌아올 것 같은 느낌입니다.

 

 

 

블라디 버프안은 크지 않습니다. 현재 메타챔이 아니라 잘 사용되지 않는데 버프내용이 파격적이지 않습니다.

블라디는 계속 협곡에서 고전을 할 것 같습니다.

 

 

 


변경

 

카르마가 변경되었습니다. Q의 초반피해량을 너프시켰고 E스킬의 후반 보호막흡수량을 20늘렸습니다. 평타를 치면 재사용대기시간이 1초줄어드는 패시브가 삭제되고 대신 스킬을 쓰면 재사용대기시간이 궁극기 5초줄어드는 스킬이생겼습니다. 평타를 잘 활용못하는 저티어구간에서는 버프라고 생각되지만 상위티어구간에서는 패시브를 활용하기 어려울것으로 예상됩니다.

제가 직접플레이해보니 카르마는 버프입니다. 일단 5초감소가 너무 말이 안됩니다. 스킬을 만트라Q로 시작해 딜교를 걸어도 만트라쿨이 다시 돌아와있습니다. 핵심은 W스킬입니다. W는 타겟팅으로 확실하게 궁극기 쿨을 줄일 수 있어 말도안되는 지속능력을 보여줍니다. 이는 견제에 특화된 탑으로서의 가능성이 다시 한번 부상할 수 있습니다.

 

 

 

 

이번 패치에 큰 변화가 일어난 챔피언입니다. 스킬을 적중시 마나를 돌려주는 패시브가 사라지고 기본마나소모값이 줄어들었습니다. 변경된 소나를 120스택은 충분히 게임내에 쉽게 모을 수 있으며 마나소모량이 줄어들었지만 스킬은 더 자주 사용해 여눈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유지력과 유틸성은 게임중후반에 엄청 강력해진 것은 맞으나 물몸이라는 챔피언과 뚜벅이 초반 라인전의 사고등을 생각하면 난이도가 있는 챔피언 같습니다. 어쩌면 이전에 유행했던 탑소나 리턴즈가 다시 될지도 모릅니다. 중후반의 유지력은 넘사라 탑의 레벨업을 통해 중후반 한타를 가져가는 모습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템

인장이 너프를 먹습니다. 르블랑과 같은 AP암살자와 인장을 올리는 캐릭터의 캐리력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래도 메자이의 하위템이라 계속 사용은 할 것 같습니다.

 

 

 

 

구원이 버프내용이 파격적입니다. 구원은 상위티어에서 애용된 아이템인데 상위티어에서는 더더욱 구원을 사용할 것이며 하위티어도 이제 구원을 많이 사용할 것 같습니다.

 

 

 

 


그외 중요한 사항

 

이번 패치에 중요한 업데이트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24시간 이내에 닷지3회시 패널티가 새로추가되었습니다. 상위티어의 고의 닷지를 막기위함이라는데 저티어구간의 트롤링은 어떻게 대처를 해야할지 앞으로 생각해봐야할 문제인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이 사실을 기억하시고 닷지3회는 절대로 하지마시길바랍니다. 12시간이나 매칭을 못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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