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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오브레전드

롤 시즌11서폿바드 공략

by 도지콩 2021. 9.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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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엄청 오랫동안 통계사이트에서 1티어에 머물러 있는 서폿챔피언을 생각해보면 크게 3가지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쓰레쉬 레오나 그리고 마지막으로 바드입니다. 바드는 장인챔쪽으로 분류되며 쓰레쉬와 레오나보다 낮은픽률이라 높은 승률에도 1티어라 보기 애매한 위치입니다. 하지만 숙련도가 조금 모자란 바드라도 승률이 높게 나오는 빌드가 있으니 바로 솔라리 증오의사슬바드입니다. 바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개요

 

 

 

  • 전체적인지표

 바드의 지표는 나쁘지 않습니다. 플레상위구간에서 좋은 승률과 4프로의 픽률 마스터이상구간에서는 10퍼센트이상의 픽률과 승률은 55프로가 나오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티어에서 보면 난이도가 있는 챔프의 승률그래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난이도도 있고 리턴이 큰 챔프도 아니다 보니 저티어로 갈수록 승률과 픽률이 떨어지고 고티어로 올라갈수록 승률과 픽률이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티어에서는 높은 승률에 비해 벤은 거의 되고 있지 않습니다.

 

  • 티어별차이

 티어별 승률그래프를 보면 바드를 티어마다 전혀 다르게 사용하고 있는 느낌입니다. 특히 브론즈 실버구간은 시간이 갈수록 점점강해지는 다른 티어와는 전혀다른느낌의 그래프를 그리고 있습니다. 같은 챔피언임에도 이해가 전혀 달라 나오는 결과입니다. 상위티어로 갈수록 탱바드로 쓰이는 경향이 크고 저티어로 갈 수록 이상한 아이템의 선택률이 높아집니다. 골드의 그래프도 보면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프모양은 다이아와 비슷해 큰 문제 없는 것으로 보이나 승률의 수치가 2퍼센트이상차이납니다. 25분전까지 상위티어에서는 바드가 힘을 절정으로 발휘하고 있을때 브실골에서는 힘조차 쓰지 못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아이템

 

 

 

  • 시작아이템

 바드의 시작아이템은 AP서포터답게 주문도둑검이나 고대유물방패를 선택해줍니다. 원거리챔피언에 평타강화 패시브가 붙어 있는 바드는 주문도둑검을 활용을 한다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라인전이 그렇게 강력하지 않은 바드는 한 번 물리면 쉽게죽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한 방에 터질 것 같은 매치업이면 고대유물방패를 들어주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 될 것 입니다.

 

  • 신발

 바드의 신발입니다. 바드는 E스킬과 W스킬 궁극기등 다른라인에 지원을 할 수 있는 스킬이 많이 있습니다. 맵장악력이 뛰어나며 로밍과 스노우볼을 굴리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그렇기에 기동신을 가장 많이 선택하는 모습입니다. 아이오니아장화는 서폿에게 최고의 가성비장화이며 아이오니아나 기동신중 돈되는 아이템을 가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신속신은 라인전에 좀 더 집중해야하거나 적중에 애쉬같은 둔화스킬이 많은 챔피언이 있을 때 가주시면 좋습니다. 판금장화나 헤르메스는 상대방 딜러진이 잘 컸다면 가주시면 됩니다.

 

  • 1코어

 바드의 1코어아이템은 솔라리고정입니다. 다른 선택지를 넣어놓긴 했으나 솔라리의 승률과 픽률이 너무 압도적입니다. 저티어로 갈수록 솔라리의 선택률이 많이 낮아집니다. 특히 브론즈티어에서는 솔라리의 선택률이 20퍼센트도 안 됐는데 챔피언에 대한 이해가 없을수록 솔라리를 선택해서 안정성을 올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2코어

 바드의 2코어아이템입니다. 다 준수한 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코어로 가장 많이 선택되고 승률도 제일 높은 증오의사슬을 우선적으로 생각해줍니다. 다른 선택지로는 구원이나 화학공학부패기가 있겠습니다.

 

  • 3코어

 3코어로는 이제 제공략을 많이 보셨다면 알겠지만 감시석을 가주는 것이 좋습니다. 통계가 말해주고 있습니다. 아이템이 2분 더 일찍 나오는데가가 승률은 무려 70퍼센트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 4코어

 바드의 4코어입니다. 게임이 거의 막바지라 통계중에서 가장 괜찮아보이는 것은 구원입니다. 구원이 버프도 받았고 치감을 37분에 올리는 것보다는 구원을 가 변수창출을 하는 것이 게임에 더 좋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 5코어

'서포터니까'

 

 


3.스킬

 

 

  • 패시브

 바드패시브 방랑자의 부름입니다. 미니맵에 종이 표시되며 종을 획득하면 경험치와 마나 이동속도가 상승합니다. 바드가 로밍을 주로 다니는 이유이며 아군원딜은 솔라인을 먹여 경험치를 높이고 본인은 종을 먹으면서 경험치를 획득 소규모 교전에 합류해 킬관여를 하며 스노우볼을 굴리는 것입니다. 종을 먹을수록 패시브데미지가 강해지며 평타강화가 되어 부채꼴범위에 둔화를 입힙니다. 바드의 아이템통계중에 고연포가 있는 이유도 바드패시브슬로우를 활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라인전을 하면서 복귀하고 로밍을 갈때 종을 획득하면서 가는 것이 중요하고 마나가 증가하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해야합니다. 바텀라인전에서 초반에 종을 3개먹고 간다면 누구보다 선2렙을 빠르게 찍고 딜교를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 Q스킬

 바드의 Q스킬 우주의 결속입니다. 적을 적중시 둔화를 적용하며 이후 투사체가 상대 챔피언이나 벽에 닿으면 스턴이 생기게 됩니다. 스킬 설명은 단순하나 스킬숙련도가 상당히 필요합니다. 특히 투사체의 사거리가 어느정도 되는지 알고있어야 스턴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미니언을 적중시키고 이후 챔피언을 맞추거나 반대로 해서 스턴을 맞추거나 벽으로 유도를 해 베인 선고와같이 벽을 이용하여 스턴을 적중시킬 수 있습니다. Q자체의 슬로우도 있기 때문에 Q이후 평타를 딜교도 가능합니다. 바드의 유일한 딜링스킬이기 때문에 Q스킬을 적중시키지 못했다면 딜교를 이어나가는 것은 멍청한 짓입니다.

 

  • W스킬

 바드의 W스킬 수호자의 성소입니다. 그렇게 특별할 것 없는 힐스킬입니다. 보통은 라인전이나 로밍을 간 후 안전한 곳에 사용하여 힐을 시킬수 있는 성소를 생성해 놓습니다. 10초가 지난후에는 회복량이 강화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10초가 지난후에 발을 들여야하며 상대방이 밟으면 없어지기 때문에 상대방이 쉽게 못오는 곳에 설치를 해주어야합니다.

 이동속도를 얻을 수 있기때문에 바로 아군에게 사용하여 이속과 조금의 힐을 줄 수도 있습니다.

 

  • E스킬

바드의 E스킬 신비한 차원문입니다. 바드의 로밍능력을 한층 강화시켜주는 스킬입니다. 벽을 넘어다닐수 있기 때문에 뚜벅이정글이 바드를 만난다면 벽을 함께넘나들며 맵장악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습니다. 라인전 복귀를 할때에도 차원문을 설치하여 빠른 복귀를 할 수 있고 갑작스러운 이니시와 딜교등 많은 활용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처음 사용할때에는 스마트키를 꺼두고 어떻게 차원문이 생성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R스킬(궁극기)

 바드의 궁극기 운명의 소용돌이입니다. 목표지점에 대상이 모두 경직(존야)상태가 됩니다. 미니언 몬스터 포탑등 모두 다 해당되기 때문에 전령이 들이박을때 포탑에사용하여 전령을 무효화시킨다던지 오브젝트싸움에서 얼려 강타타이밍을 꼰다던지 포탑을 얼려 다이브 아군을 지키기위해 사용 이니시를 위해 적을 얼리든지 활용방법이 엄청나게 많은 궁극기입니다. 하지만 아군과 적모두에게 적용되기때문에 생각과는 달리 욕을 먹을수도 잘 사용했는지에 대한 토론이 일어나기 쉬운 궁극기입니다. 장인들의 영상을 보며 어떻게 사용해야할지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스킬트리

 바드는 1렙Q 2렙W 3렙E 이후 Q선마 고정입니다. 유일한 딜링기인 Q스킬의 스턴시간과 데미지를 늘리는 것이 도움이 되고 이후 W를 마스터해 힐량을 늘립니다. 라인전이 많이 힘들다면 W를 먼저 찍어 힐량을 늘리면서 버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룬특성

 

 

  • 룬특성

바드의 룬특성은 크게 2가지입니다. 라인전을 강력하게 하고 싶다!는 감전 아니면 수호자입니다. 바드가 라인전이 강력한 챔피언이 아니기때문에 감전의 효율이 좋지는 않지만 Q거리와 평타거리가 쉽게 나온다면 감전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계는 수호자를 가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수호자의 승률과 픽률이 압도적이며 수호자를 그냥 선택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호자이후 룬은 취향과 상대방의 조합에 따라 찍으시면 됩니다.

 

부룬은 주룬으로 수호자를 선택할시 부룬으로 지배를 선택하여 로밍능력에 도움이 되는 룬을 찍어줍니다. 부룬은 지배의 승률이 가장 안정적이므로 주룬으로 수호자 부룬으로 지배쪽을 선택하시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 될 것 입니다.

 

특성은 공속파편의 선택률이 가장 높습니다. 두번째 특성은 공격력파편의 선택률이 높으나 승률은 방어력파편을 찍은 것이 더 높게 나오고있습니다. 첫번째 파편에서 취향따라 공속과 공격력 스킬가속을 챙겨주고 그 이후는 탱특성을 찍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스펠

 바드의 스펠은 서폿이니까 점화와 탈진이 고정입니다. 로밍을 많이가는 바드이기에 킬캐치에 용이한 점화를 많이 선택해주는 모습이고 적조합에 암살자나 브루저가 많다면 탈진을 드는 것이 좋습니다.

 

 

 

 


5.인게임플레이

 

 

  • 쉬운상대

 쉬운상대를 살펴보면 근거리 서폿에 특히 강한 모습을 보이고 원거리 서폿에게도 그렇게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특히 받아치기가 약한 딜서폿인 럭스와 제라스같은 경우 바드는 정글러와 함께 노린다면 쉽게 잡아낼수 있기때문에 상대승률이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 카운터

카운터로는 빠른 이동속도와 기동성을 보유한 챔피언 그리고 받아치기가 강한 챔피언들에게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위의 제라스 럭스와는 달리 자이라와 브랜드는 궁극기와 광역스킬들로 받아치는 것이 강력한편에 속하며 소나와 잔나는 이동속도가 높기 때문에 바드와의 팔길이 차이에서 힘이 벌어집니다.

 

  • 좋은시너지

좋은 시너지는 픽률을 함께 고려할때 진과 케이틀린 베인 애쉬 이즈리얼 정도가 있겠습니다. 원거리 궁극기를 보유한 챔피언들이며 베인 빼고는 전부 팔이 긴편의 원딜들입니다. 베인이랑 승률이 높은 이유는 현재 베인의 티어가 높아서 그렇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 나쁜시너지

 나쁜 시너지로는 아펠미포가 있습니다. 아펠은 현재 티어가 낮으며 미포또한 궁연계도 되지않고 현재메타에 잘 맞지 않는 원딜입니다.

 

  • LCK프로들의선택

 LCK프로들은 솔라리 이후 만년서리를 올려주는 모습이 보이지만 이통계는 순전히 라이프선수가 만들어낸 결과입니다.  아이템은 바드를 어떻게 플레이 할지에 따라 유동적으로 가는 모습이 많이 보입니다. 하지만 룬은 수호자와 지배가 93퍼센트로 거의 고정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승률그래프

 위에서 보았던 바드의 승률을 플레상위구간으로 보면 사진과 같이 나옵니다. 결국 바드는 초반의 이점을 활용해 소규모교전과 합류를 통하여 스노우볼을 굴리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정글과의 호흡이 중요합니다. 차원문을 이요하여 정글러와 함께 라인을 터뜨리고 시야를 확보하여 맵을 장악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능력은 아무래도 저티어에서 부족할 수 밖에 없기때문에 바드가 제대로 잘 사용안 되고 승률또한 바닥인 것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바드를 플레이하다보면 게임을 보고 이해하는 눈이 더 발전될 것입니다. 스킬숙련도를 기르고 맵리딩을 하는 능력을 기르셔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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