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그오브레전드

롤 시즌11 서폿아무무 공략

by 도지콩 2021. 9.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도지의 기록실입니다. 아무무가 상향이 되고 나서 서폿 아무무의 티어가 많이 올라왔습니다. 서폿 아무무의 승률이 엄청나게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난이도도 어렵지 않으며 하위 티어에서 신앙이라 불리는 미라 신앙을 선택한다면 팀원들의 사기도 같이 올라가는 모습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롤 시즌11 서폿 아무무 공략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이 없으시거나 간단하게만 알고 싶은 분들은 요약만 봐주시고 여유가 있으시다면 공략을 읽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요약

  1. 템트리는 솔라리-가시갑옷-심연의가면 신발은 판금 장화나 헤르메스를 선택
  2. 스킬 트리는 1 레벨 Q 2 레벨 E 을찍어주시고 선마는 Q선마이후 E선마를 해줍니다.
  3. 룬 특성 여진-생명의 샘-뼈 방패-불굴의 의지 부룬은 비열한 한방-궁극의 사냥꾼을 찍어줍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서폿 아무무 공략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폿아무무공략 썸네일

서폿아무무 공략

1. 서폿 아무무 템트리

서폿아무무시작아이템

 서폿 아무무의 시작 아이템은 서폿 아이템을 선택해줍니다. 주문력 계열의 대미지를 주고 근거리 서폿이니 고대 유물 방패를 고정적으로 선택합니다.

 

 

서폿아무무 1,2,3코어

 서폿 아무무의 1,2,3 코어를 살펴보겠습니다. 1 코어는 탱서포터들이 자주 가는 아이템인 솔라리가 가장 많이 선택되고 있습니다. 태양불꽃 망토도 많이 선택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솔라리와 태양불꽃 망토의 가격차이는 상당히 크기 때문에 같은 승률이라면 빠르게 선택하고 방어막을 이용한 변수도 만들 수 있는 솔라리를 추천합니다.

 2,3 코어로는 가시 갑옷 심연의 가면과 같은 탱킹력을 올리는 아이템이 가장 많이 선택되고 있습니다. 현재 롤 메타가 선혈 포식자와 철갑궁과 같은 유지력이 심한 메타이다 보니 증오의 사슬보다 가시 갑옷의 선택률이 높은 모습을 보입니다. AD 딜러가 많거나 세다면 가시갑옷 AP딜러가 쎄다면 심연 이후 3 코어로는 나머지를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서폿아무무 신발

 서폿 아무무의 신발을 살펴보겠습니다. 판금 장화와 헤르메스의 선택률이 가장 높습니다. 적진에 근접해서 스킬을 사용해야 아무무는 어그로가 많이 끌릴 수밖에 없습니다. 판금 장화나 헤르메스를 선택해서 생존력을 올리고 스킬 쿨을 한 번이라도 더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서폿아무무 4코어

 서폿 아무무의 4 코어 아이템입니다. 가장 가성비가 좋은 아이템은 경계석입니다. 4 코어 때쯤이면 레벨도 어느 정도 높아져있어 스탯 뻥튀기를 1100원으로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얼어붙은 심장도 괜찮습니다. 생각보다 마나 통이 적은 아무무는 스킬을 몇 번 쓰다 보면 마나가 바닥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적이 올 AD라면 3 코어로 얼어붙은 심장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코어로는 돈이 잘 안 벌리거나 딱 1100원이 있다면 경계석을 구입해주시고 성장이 잘 되었거나 돈이 좀 있다면 존야나 얼어붙은 심장을 추천합니다.

 

 

 


2. 서폿 아무무 스킬

아무무패시브

 아무무 패시브 저주의 손길입니다. 아무무가 기본 공격을 하게 되면 저주를 입게 되어 마법피해를 입을 때마다 추가 고정 피해를 입게 됩니다. 아무무가 공격 아이템을 가지 않아도 강력한 대미지를 줄 수 있는 패시브이자 방어력룬을 기본적으로 들고오는 원딜러들에게 고통스러운 데미지를 선사하는 패시브입니다. Q스킬로 인한 접급후 평타로 챔피언에게 패시브를 터뜨릴 수 있습니다. 스킬을 쓰기 전 패시브를 터뜨릴 수 있다면 패시브를 터뜨리고 나서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대미지가 더 들어갑니다.

 

 

아무무Q스킬

 아무무 Q스킬 붕대 던지기입니다. 패치 이후 충전식으로 바뀌어 충전이 되어있더라도 다시 사용하기 위해선 3초의 대기시간이 필요합니다. 아무무 Q스킬의 장점은 긴 사거리입니다. 원딜의 평타 사거리를 뛰어넘는 사거리이므로 부쉬 시야 장악을 해 부쉬 플레이를 한다면 챔피언에게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또 충전식으로 바뀌어서 적이 Q 각을 잘 안 준다면 미니언에 Q를 사용해 궁극기로 스턴을 먼저 맞춘 후 다음에 Q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 레오나의 스턴 연계처럼 Q를 챔피언에게 맞추었다면 이후 궁극기로 스턴 또 Q로 스턴을 사용해 챔피언 한 명을 한타 때 딜을 거의 못 넣게 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무W스킬

 아무무 W스킬 절망입니다. 근처의 적들에게 초당 체력 비례 마법피해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정글 아무무라면 스킬 활용도가 높지만 서폿 아무무에게는 라인전에 있어 나머지 스킬보다 중요한 스킬이 아닙니다. 라인 푸시나 맞딜할때 W를 켜고 싸우시면 됩니다. W를 사용할 시 눈물을 흘리게 되는데 이때 초당 마나 가 계속 소모되기 때문에 싸우지 않는다면 W를 꺼주셔야 합니다.

 

 

 

아무무E스킬

 아무무 E스킬 짜증내기입니다. 아무무가 받는 물리 대미지가 감소하며 기본 공격을 맞을 시 0.5초씩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E스킬 때문에 상대방이 AD 딜러가 많다면 아무무 선택률이 올라가고 가갑의 선택률이 높게 나옵니다. 기본 공격에는 미니언이나 몬스터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미니언이 많다면 쿨타임을 더 빨리 줄일 수 있습니다. 라인 클리어를 할 때 직접 미니언에게 어그로가 끌려 E스킬 쿨을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E스킬을 사용한다면 주변적에게 마법피해를 주는데 어려운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한타 때 최대한 많은 적에게 E를 맞춰야 한다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아무무궁극기

 아무무 궁극기 슬픈 미라의 저주입니다. 패치 이후 스턴 지속시간이 2초에서 1.5초로 줄어들었지만 Q와 연계해서 사용 가능해 오히려 스킬 활용도가 올라갔습니다. 광역 스턴을 1.5초 동안 넣는 가치가 엄청 높은 궁극기입니다. 아무무를 기준으로 궁극기가 발동되기 때문에 항상 진입각을 잘 보셔서 궁극기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궁극기 사용 팁은 많이 맞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누구를 맞추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우리 팀 조합과 적팀 조합을 잘 고려하셔서 사용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적에 킨드레드가 있고 스턴을 넣는다면 아군이 무조건 죽일 수 있을 때는 변수가 큰 킨드레드에게 궁을 적중시켜 킨드레드를 자른다거나 적팀의 원딜이 잘 컸다면 원딜에게 1 인궁을 박는 것도 좋은 궁극기가 될 수 있습니다. 

 

 

 서폿 아무무 스킬 트리를 살펴보겠습니다. 서폿 아무무는 1 레벨 때 스턴과 1레벨때에도 충전을 한다면 두번 접근할 수 있는 Q를 고정으로 찍어줍니다. 1레벨때 딜 교환이 센 편이라 1 렙 딜교를 시도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후 물리 피해를 감소시켜주는 E를 찍어줍니다. 이후 3 레벨 때에는 W를 찍기보다 Q를 하나 더 찍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W의 딜이 크지도 않고 활용할 수 있는 순간이 많이 나오지 않습니다. 이후 W를 하나 찍고 선 마는 Q선마후 E선마를 해주시면 됩니다.

 

 

 


3. 서폿 아무무 룬 특성, 스펠

아무무룬

 서폿 아무무의 룬 특성을 살펴보겠습니다.

  • 주룬은 여진 고정입니다. 여진을 선택해서 탱킹력을 올려주어야 하며 이후 CC기가 많기 때문에 생명의 샘을 들어주는 모습입니다. 3번째 줄에서는 적이 짤짤이를 넣는 챔피언이라면 재생의 바람을 아니라면 뼈 방패를 선택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줄에서는 불굴의 의지를 선택해 CC저항을 올려주는 모습입니다.
  • 부룬은 지배 쪽을 선택해줍니다. 스턴을 걸며 싸움을 시작하는 아무무는 비열한 한방이 너무나도 잘 어울리는 챔피언입니다. 게다가 패시브도 고정 피해를 입히는 것이라 시너지가 더 좋게 발휘됩니다. 이후 궁극기의 가치가 높은 아무무는 궁극의 사냥꾼을 찍어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줍니다.
  • 특성은 적응형 능력치를 많이 찍으시는데 서폿아무무는 탱커입니다. 적응형능력치를 올리지 않아도 딜은 충분하며 재사용 대기시간 파편과 방어력 파편 2개나 방어력마저 파편 각각 1개씩 챙겨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서폿 아무무 스펠

 직접 싸움을 주도적으로 여는 챔피언이기에 점화와 잘 어울립니다. 웬만한 상황에서는 점화 점멸을 선택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적이 암살자와 폭딜을 넣는 챔피언이 많다면 탈진을 들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4. 서폿 아무무 카운터, 조합

서폿아무무 상성

 서폿 아무무의 상성을 살펴보겠습니다. E스킬로 인해 세나와 세트 판테와 같은 AD서포터들에게는 전부 강한모습을 보여줍니다. 유틸폿들은 한 번 물리면 쉽게 죽기 때문에 하드 CC를 보유한 아무무는 유틸폿에게도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서폿아무무 카운터

 서폿 아무무의 카운터를 살펴보겠습니다. 타릭과 질리언 샤코 레오나 데미지비율이 AP에 가까운 챔피언들입니다. 전부 어그로핑퐁에 능한 챔피언들이며 아무무가 스킬쿨을 한 번 돌렸을 때 잘 죽지 않는 챔피언들입니다. 

 

 

서폿아무무 조합

 서폿아무무의 조합을 살펴보겠습니다. 서폿 아무무와 잘 어울리는 원딜은 미스포츈, 시비르, 베인이 있습니다. 일단 스웨인과 직스는 AP 챔피언이라 아무무 패시브와도 잘 어울리는 챔피언이지만 정통 원딜이 아니기에 이야기를 하지 않겠습니다. 특히 미스포츈은 궁극기 연계가 너무나도 좋기 때문에 승률이 높게 나오는 모습입니다.

 

 


5. 서폿 아무무 승률 공략

서폿아무무 게임길이별승률

 서폿 아무무의 게임길이별 승률입니다. 초반에 강한 모습을 보이고 승률이 점점 떨어지는 OP챔피언들의 전형적인 그래프를 보이고 있습니다. 초반의 강함을 바탕으로 격차를 벌리셨다면 이후 스노우볼을 굴려서 이득을 취하는 챔피언입니다. 승률이 떨어진다라고 하더라도 50퍼밑으로는 떨어지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궁극기의 가치가 너무나도 좋기 때문에 한타에서도 힘이 빠지지 않습니다. 

 

서폿아무무 티어별승률

 서폿아무무의 티어별 승률 그래프입니다. 놀랍게도 브론즈 실버 골드 플레 다이아 모든 티어에서 비슷한 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챔피언의 난이도가 쉽다는 것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모든 티어에서 높은 승률을 기록하고 있는 모습인데 아는 사람만 꿀을 빨 수 있습니다.

 

 

 롤 시즌 11 서폿 아무무 공략을 작성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상 도지의 기록실이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