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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오브레전드

리그오브레전드 12.2패치노트 정리

by 도지콩 2022. 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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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20일 리그오브레전드의 12.2패치가 진행되었습니다.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고 두번째 패치인만큼 이번 시즌 라이엇의 의도와 방향성을 알 수 있는 중요한 패치입니다. 빠르게 12.2패치노틀 정리해보고 분석해보는 포스팅을 작성해보겠습니다.

 

12.2패치 노트 요약

 

너프

롤-룰루
룰루

  • W스킬 하향
    • 재사용 대기시간: 전구간 1초 증가

룰루의 W스킬이 견제를 받습니다. 이전의 패치에서도 쿨타임관련 패치를 받은 적이 있어 연달아 하향을 먹게 되었습니다. 룰루의 티어는 현재 전구간에서 높게 잡히고 있고 그이유는 룰루자체의 성능도 있지만 현재 원딜의 티어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W스킬 1초증가가 영향은 있으나 티어에는 크게 영향이 없을 것입니다.

 

롤-쉔

  • Q스킬 하향
    • 추가피해량 증가: 전구간 대상 최대 체력의 퍼센트 1% 감소

쉔의 Q스킬의 체력비례 계수만 건드렸습니다. 텔레포트의 영향으로 쉔의 궁극기의 가치가 높아졌다보니 쉔을 견제하는 라이엇의 모습입니다. 쉔의 궁극기는 라인관리가 이루어져있을 때 사용이 가능한 스킬인데 라인푸쉬능력과 라인전능력이 견제되어 선픽으로 쉔을 뽑기에는 더더욱 힘들어졌습니다.

 

롤-탈론
탈론

  • W스킬 하향
    • 몬스터 대상 피해량: 130% ▶ 105%

탈론정글이 강력한 모습을 보이자 정글링 속도에서 바로 견제하는 모습입니다. 모든 정글러들이 그랬듯 정글링 속도를 직접적으로 건드린 후 살아남은 정글러는 존재한 적이 없었습니다. 탈론 정글은 잠시 넣어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롤-키아나
키아나

  • 기본능력치 하향
    • 기본 체력 재생: 7.5 ▶ 6
  • Q스킬 하향
    • 수풀 구역 지속시간: 3.5초 ▶ 3초

키아나가 너프를 제대로 받습니다. 체젠능력을 건드려 라인유지력에 손상을 주었고 특히 수풀구역 지속시간 0.5초 감소로 인하여 수풀원소를 계속 받아 어그로를 빼는 능력이 많이 약해졌습니다. 낮은 구간에서는 크게 영향이 없을 패치이지만 상위티어에서는 엄청난 타격이 있을 패치입니다.

 

롤-제드
제드

  • 궁극기 하향
    • 피해량: 공격력의 100% ▶ 65%

제드의 궁극기의 기본 피해량이 많이 감소되었습니다. 아이템이 뜰수록 기본 공격력이 높아지는 암살자 특성상 스킬을 정확히 못맞춘다면 궁극기로 적 딜러진들을 암살하기에 힘이 들어보입니다. 라이엇은 원딜메타의 부활을 원하는 것 같습니다.

 

상향

롤-녹턴
녹턴

  • 기본 능력치 상향
    • 체력 증가량: 85 ▶ 95
  • Q스킬 상향
    • 공격력 계수: 75% ▶ 85%

원형낫 하향 이후 녹턴도 같이 협곡에서 보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번 패치 이후 녹턴의 등장이 조금 기대가 될 수 있습니다. 기본 스탯이 늘어났기 때문에 치속이나 정복자와 잘 어울렸던 녹턴이기에 체력 증가량을 바탕으로 새로운 빌드가 발견되어 사용될지도 모르는 녹턴입니다.

 

롤-세나
세나

  • Q스킬 상향
    • 적중당한 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20%(+주문력 100당 6%)(+추가 공격력 100당 10%)감소

둔화율이 추가 공격력을 100을 올린다면 30%의 둔화율을 가지게 됩니다. 빙결강화의 변경 이후 부터 둔화효과가 없어진 세나였기에 세나에게 둔화효과를 자체적으로 달아주는 모습입니다. 빙결강화세나도 원래는 없던 빌드였는데 이제 둔화효과는 세나에게 없으면 안 되는 효과가 되었나봅니다. 새롭게 추가된 만큼 승률은 상승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빙결강화의 쿨타임은 줄일 수 없지만 Q스킬은 평타를 치면 재사용대기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파일럿의 실력에 따라 세나의 버프체감은 확실히 될 것으로 보입니다.

 

롤-사미라
사미라

  • 궁극기 상향
    • 탄환당 물리 피해량 0/10/20 ▶ 5/15/25 (공격력 계수는 동일)
    • 대상당 총 물리 피해량: 0/100/200 ▶ 50/150/250 (공격력 계수는 동일)

사미라의 궁극기 관련 패치가 두번 이루어졌습니다. 마나소모가 삭제되고 탄환당 대미지를 올려주었기 때문에 한타파괴력이나 라인전에서 킬각에 있어 직접적인 상향을 받았습니다. 라이엇은 새로운 원딜이 다시 바텀라인에 등장해주기를 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롤-베이가
베이가

  • Q스킬 상향
    • 재사용 대기시간: 전구간 1초 감소
    • 대형 몬스터 및 미니언 처치 시 중첩 획득량: 2 ▶ 3

베이가도 기분좋은 상향을 받았습니다. Q스택주문력증가량이 생각보다 큰 베이가에게 중요한 스킬인 Q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와 중첩 획득량 자체도 늘어났기에 시너지효과가 엄청납니다. 저티어에서 현재 좋은 AP템들과 함께 새로운 꿀챔으로 등극할지도 모릅니다.

 

롤-볼리베어
볼리베어

  • 기본 능력치 상향
    • 공격력 증가량: 3 ▶ 3.5
  • E스킬 상향
    •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 13초

볼리베어의 중요한 스킬인 E스킬의 쿨타임을 줄여 더 잦은 딜교를 가능하게 해주었습니다. 성장 공격력이 증가하였기 때문에 라이엇은 볼리베어로 주문력템을 올리지 않는 것을 원하는 것 같습니다. 볼리베어의 방향성을 확실히 잡힌다면 모르겠지만 아직은 애매한 위치인 볼리베어이기에 티어가 급부상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롤-트리스타나
트리스타나

  • 기본 능력치 상향
    • 기본 체력: 559 ▶ 600
    • 기본 체력 재생: 3.75 ▶ 4

트타의 기본 체력과 체력 재생을 늘려 극초반 라인전에 강함을 더 강화시켜주었습니다. 체력 재생도 늘려주어 앞점프를 조금 더 과감하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들려는 라이엇의 의도인 것 같습니다. 체력 증가량이 커 원딜의 평타 한번을 더 받을 수 있을정도의 수치이므로 트리스타나의 승률이 상승될 것으로 보입니다.

 

롤-야스오
야스오

  • Q스킬 상향
    • 공격력 계수 5%증가

철갑궁 하향에 이어 야스오의 Q스킬의 공격력 계수 5%를 증가시켜 주었습니다. 이후에 나오는 치명적 속도의 후반 상향이 있기 때문에 치속야스오의 경우 이전보다 철갑궁이 나오는 타이밍에 조금 더 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롤-요네
요네

  • Q스킬 상향
    • 공격력 계수 5% 증가

야스오와 동일한 패치내용입니다. 요네도 마찬가지로 초반라인전을 버티고 9레벨 이후부터 상향된 치명적 속도와 시너지가 나 더 강한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조정

롤-잔나
잔나

  • 기본 능력치
    • 이동속도: 315 ▶ 330
    • 기본 공격력: 46~71.5 ▶ 52~103
    • 공격력 증가량: 1.5 ▶ 3
    • 기본 공격 사거리: 550 ▶ 500
  • 패시브-순풍
    • 잔나가 아군을 향할때만 추가 이동속가 8%증가 W이동속도 비례 추가 피해는 삭제
  • Q스킬 조정
    • 마나 소모량: 60/90/100/120/140 ▶ 60/70/80/90/100
    • 최소 사거리: 1000 ▶ 1100
    • 최대 사거리: 1750 ▶ 1760
    • 돌풍 이동 속도: 1.5초 ▶ 1.25초
  • W스킬 조정
    • 사거리:550(외곽 기준) ▶ 650(중심 기준)
    • 둔화 지속 시간: 2초 ▶ 3초
    • 재사용 대기시간: 전구간 12초로 통일
    • 기본 피해량: 전구간 15증가
    • 추가 이동 속도: 전구간 2%증가
  • E스킬 조정
    • 스킬로 최소 한 명의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거나 공중에 띄우면 5초 동안 잔나의 회복 및 보호막 효과가 +20%증가
    • 보호막 흡수량: 80/115/150/185/220(+주문력의 70%) ▶ 80/110/140/170/200(+주문력의 65%)
    •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 ▶ 15/13.5/12/10.5/9
    • 보호막 감소 시작 시간: 0.75초 ▶ 1.25초
  • 궁극기 조정
    • 회복 주기: 0.5초 ▶ 0.25초 (총 회복량 동일)

 잔나가 많은 것이 변경되었습니다. 확실한 것 부터 살펴보면 궁극기는 상향을 받았습니다. 회복 간격이 짧아져 회복을 받기전에 죽는 상황이 없어질 것입니다. 기본 스탯변경부터 살펴보면 이동속도를 늘려주는 대신 사거리를 감소하고 평타자체의 공격력을 올려주었습니다. 잔나 패시브가 하햐을 먹었기 때문에 이동속도를 올려주는 모습이고 사거리가 줄어들어 라인전에서 견제하다 사고가 날 가능성이 더 커졌습니다. Q스킬은 확실히 이전보다 사용하기 쉽게 패치를 해주었으며 W스킬은 재사용대기시간을 많이 늘리고 한방한방이 중요하게 바꿔주었습니다. 이전의 W선마 잔나를 하기에는 어려움이 생겼습니다. E스킬의 신규업데이트가 문제인데 둔화나 공중에 띄우고 나서 방어막을 씌워주어야 효율이 좋다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방어막을 먼저 쓰고 견제를 하며 이득을 많이 볼 수 있었지만 이제 견제를 먼저하고 나서 방어막을 쓰고 들어가야하는 상황입니다. 라인전자체의 능력은 떨어지고 난이도가 올라왔으나 유틸적으로 더 강해진 모습입니다.

팔이 짧아지고 W쿨타임증가가 커 라인전에서 힘이 많이 들것으로 보여 너프로 보입니다.

 

롤-렝가
렝가

  • 궁극기 조정
    • 위장과 도약: 위장 상태일때 기본 공격으로 적에게 도약할 수 있습니다.

조정이지만 위장상태에서도 패시브를 발동시키며 도약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상향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특히 미니맵에 가스지역이 생성될 경우에는 렝가에게 많은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입니다.

 

롤-탐켄치
탐켄치

  • Q스킬 조정
    • 둔화율: 40% ▶ 50%
  • E스킬 조정
    • 회색 체력으로 비축하는 피해량:45/50/55/60/65% ▶ 15/25/35/45/55% 근처에 2명이상의 적 챔피언이 있으면 45/50/55/60/65%증가(생존 여부와 상관없이)
    • 회색 체력 소모 시 체력 회복량: 30~100% ▶ 45~100%
  • 궁극기 조정
    • 아군의 보호막 흡수량: 400/500/600(+주문력의 100%) ▶ 500/700/900(+주문력의 150%)
    • 아군을 집어삼켰을 때 이동 속도 증가략: 3초 동안 탐 켄치의 이동 속도 40%증가

탐켄치를 서포터로 쓰라는 라이엇의 의도가 명백히 보이는 패치입니다. 탑 탐켄치는 확실히 유지력 부분에 있어서 제한을 많이 받았고 탐켄치 궁극기의 가치가 조금 더 높아지면서 아군의 근처에 있어야 할 이유가 늘어났습니다. 다시 탐켄치 서포터를 협곡에서 볼 수 있지 않을까 기대를 해봅니다.

 

시스템

롤-아이템-리치베인
리치베인

  • 조합식: 방출의 마법봉 + 에테르 환영 + 광휘의 검 + 600골드 ▶ 악마의 마법서 + 에테르 환영 + 광휘의 검 + 550골드
  • 스킬가속: 0 ▶15
  • 주문 검 피해량: 기본 공격력의 150% (+주문력의 40%) ▶ 기본 공격력의 75%(+주문력의 50%)
  • 주문 검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 1.5초

리치베인이 확실히 좋아졌습니다. 주문검대미지감소도 공격력계수는 줄어들었지만 주문력계수가 올랐기에 사실상 대미지도 증가되었고 무엇보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나 감소되었습니다. 조합식도 조금더 원할하게 아이템을 올릴 수 있게 방출의 마법봉에서 악마의 마법서로 변경되어 하위템을 올리기에 골드소모에 있어 편해졌습니다. 빅토르와 트페에게 좋은 소식이 될 것 같습니다.

 

롤-아이템-라일라이의 수정홀
라일라이의 수정 홀

  • 조합가격: 815골드 ▶ 415골드
  • 주문력: 90 ▶ 75
  • 체력: 350 ▶400

주문력을 낮추고 총가격도 낮추어 아이템의 접근성을 많이 낮추었습니다. 현재 AP아이템의 가성비가 뛰어난 아이템이 많은데 굳이 AP아이템들의 전체적인 가격을 하향평쥰화 시킬 이유가 있는지 의문입니다. 라일라이와 부서진 여왕이라면 싼 가격에 빠르게 2코어를 순식간에 올릴 수 있습니다.

 

롤-터보 화공 탱크
터보 화공 탱크

  • 몬스터 및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중첩이 5씩 증가
  • 15유닛을 이동할 때마다 중첩이 1씩 차오릅니다. (이동 명령 1회당 최대 중첩 10)

탱커가 사용하기에 있어서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라이엇이 코멘트를 남겼지만 모두가 사용하기에 너프를 받았습니다. 아칼리의 궁극기와 E스킬과 같이 돌진기에 스택이 많이 쌓였지만 이제 그렇지 못합니다. 하지만 잘 안쓰이던 화공탱크였는데 탱커조차도 더욱이 안쓰일 것으로 보입니다.

 

롤-드래곤-화학공학드래곤
화학 공학 드래곤

  • 좀비 체력: 기본 체력의 80%+추가 체력의 50% ▶ 70%+추가 체력의 40%
  • 좀비 지속시간: 4초 ▶ 3초

화학 공학 드래곤의 영혼효과가 계속해서 너프를 먹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다른 드래곤의 영혼효과에 비해 너무 압도적이 었기 때문에 이제 어느정도 적당해지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롤-드래곤-마법 공학 드래곤
마법 공학 드래곤

  • 연쇄 번개 고정 피해량: 25~75 ▶ 25~50

마법 공학 드래곤 영혼 효과도 타드래곤에 비해 강력했기 때문에 조정을 하는 모습입니다. 이제 타드래곤과 밸런스가 딱 맞을 것으로 보이는 패치입니다.

 

롤-룬-치명적 속도
치명적 속도

  • 중첩당 공속(근접): 13% ▶ 10~15%(1~15레벨에서)
  • 중첩당 공속(원거리): 7% ▶ 5~9%(1~12레벨에서)

치명적 속도의 초반 가치를 낮추고 후반의 가치를 올렸습니다. 치속기반의 딜러들은 후반에 템포를 터뜨리는 경향이 강하기에 라인전을 조금 내주더라도 상향이라고 생각이드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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