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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오브레전드

롤 11.24패치 완벽정리

by 도지콩 2021. 1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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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 8일 프리시즌 2번째 패치인 11.24 패치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프리시즌은 시스템 개편보다는 아이템을 위주로 많이 변화하였는데 큰 변화를 조정해주는 패치가 11.24 패치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11.24 패치에 대한 내용과 분석을 통해 주목해야 할 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롤-11.24패치
롤 11.24패치노트

11.24 패치에선 프리시즌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아이템의 조정과 덜 사용되고 있는 챔피언의 조정을 크게 룬과 드래곤의 조정이 있습니다.

 

상향

기분좋게 상향을 받은 챔피언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롤-케이틀린
케이틀린

  • 패시브 상향
    • E스킬과 W스킬 적중 시 발생되는 패시브 평타를 공격할 때 공격이 초기화되어 빠르게 공격 가능해집니다.

케이틀린의 헤드샷 콤보를 더욱 강력하게 해주는 방안입니다. 현재 치속이 매우 좋은 룬이므로 케이틀린의 입지가 조금 더 올라올 수 있는 패치입니다. 숙련도에 따라 패치의 체감이 클 것이니 케이틀린을 잘 못 다루는 저 티어 구간에서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롤-아이번
아이번

  • 패시브 상향
    • 돌거북 경험치 보상: 27 ▶ 95
    • 돌거북 골드 보상: 39 ▶ 85

아이번 맨은 웃고 있다. 사실 이전부터 패치를 해주었어야 하는 내용이지만 아이번의 특성상 돌거북을 매우 빨리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경험치와 골드를 적절한 선을 찾기 힘들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너무 늦게 패치한 감이 있습니다. 아이번의 선택률이 크지 않기 때문에 큰 변화는 없겠지만 동선을 짜기 더 편해진 건 사실 개인적으로 빙결 강화와도 잘 어울린다고 생각해 빙결강화 아이번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롤-케일
케일

  • 패시브 상향
    • 케일의 화염파가 추가 공격 사거리에 비례해 증가

치명적 속도를 선택하는 케일에게는 아주 좋은 패치 화염포가 사거리 증가만큼 안 닿기 위해서는 거의 최대 사거리에서 공격할 경우뿐이지만 나쁘지는 않을 패치입니다. 기분은 좋아지는 내용 정도로 파악하시면 좋습니다.

 

롤-사미라
사미라

  • 궁극기 상향
    • 마나 소모량 삭제

사미라의 궁극기가 노코스트가 되었습니다. 치명적 속도가 원딜 라인에서 좋은 룬으로 쓰이고 있고 팔이 짧은 사미라이기에 힘을 못쓰고 있었는데 생각보다 큰 패치를 받았습니다. 궁극기를 여러 번 쓸 수 있고 마나 통이 적은 사미라에게 궁극기 소모량을 없애는 것은 초반 라인전과 중후반 한타에서 도움이 될 만한 패치입니다. 그렇다고 사미라가 자주 등장할 정도의 패치는 아닙니다.

 

롤-우르곳
우르곳

  • 패시브 상향
    • 패시브 평타가 추가 공격 사거리에 비례해 증가
  • W스킬 상향
    • W스킬 사거리가 추가 공격사거리에 비례해 증가

치명적 속도의 패치 이후 공격 사거리와 스킬이 엇나가는 경우가 많아 이번 패치에서 조정을 다 해주는 모습입니다. 치속이 일으킨 자잘한 변화가 매우 많은 상황입니다. 우르곳도 케일과 마찬가지로 치속을 사용할 때 사거리는 증가되었지만 스킬을 써도 가만히 서있는 경우를 막아주는 패치인 것 같습니다. 케일보다 조금 더 기분 좋은 패치입니다.

 

롤-대천사의 지팡이
대천사의 지팡이

  • 조합 가격: 950 골드 ▶ 550 골드

총가격이 무려 400 골드나 싸졌습니다. 하위 템도 마나가 모자란 챔피언들이 사용하기 좋은 아이템이기에 카사딘 빅토르와 라이즈에게 매우 기분 좋은 패치가 될 것입니다. 부서진 여왕의 왕관과 함께 6000원 이내로 2 코어를 구비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 패치 이후에서도 카사딘과 빅토르는 강력한 모습을 보일 것입니다.

 

롤-룬-정복자
정복자

  • 중첩당 적응형 능력치: 2~4(레벨에 따라) ▶ 2~4.5(레벨에 따라)
  • 지속시간: 4초 ▶ 5초

탑 라인에서 정복자의 선택률이 거의 사라지자 정복자를 상향시켜 주는 모습입니다. 정복자가 더 좋아진 것은 맞으나 치명적 속도의 하향이 크지 않기 때문에 정복자의 선택률이 증가할 가능성은 낮을 것입니다.

 

롤-마법 공학 드래곤
마법 공학 드래곤

  • 중첩당 스킬 가속 5 및 공격 속도 5% 증가 ▶ 중첩당 스킬 가속 6 및 공격 속도 6% 증가

드래곤을 처치 시 체감이 전혀 안 되는 중첩 효과였기에 1% 정도 더 상승시켜주었습니다. 그래도 처치 효과가 크게 체감될 내용은 아니며 2스택중첩 시에는 이전보다는 효과가 체감이 되는 정도로 변경되었습니다.

 

롤-화확 공학 드래곤
화학 공학 드래곤

  • 중첩시 효과 5% ▶ 6%

처치 효과의 수치를 상향시켰지만 이 피해량은 저번에도 말씀드렸듯이 현재 체력과 관련 있기 때문에 화학공학 드래건의 처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상황은 많이 나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추가 피해 증가이기 때문에 수치를 더 크게 올렸다간 용의 영향력이 너무 커질 수 있기에 6%면 적당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하향

다음은 프리시즌에 강력한 모습을 보여 조정을 당한 내용들입니다.

 

롤-카밀
카밀

  • W스킬 하향
    • 외각 추가 피해량: 대상 최대 체력의 6/6.5/7/7.5/8%(+추가 공격력 100당 3.3.%) ▶ 대상 최대 체력의 5/5.5/6/6.5/7%(+추가 공격력 100당 2.5%)
  • E스킬 하향
    •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 16/15/14/13/12

카밀의 W스킬의 너프로 인해 초반 W스킬로 라인전 딜교의 힘이 많이 약해졌고 E스킬의 쿨타임이 2초나 증가되어 중후반의 카밀의 장악력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다만 Q스킬의 너프와 스탯 자체의 너프가 직격으로 들간 것이 아니기에 카밀은 조합만 갖춘다면 충분히 뽑을 만한 챔피언입니다. 1 티어에서는 내려왔고 2 티어 정도의 수준으로 온 것 같습니다.

 

롤-아이템-원칙의 원형낫
원칙의 원형낫

  •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5% ▶ 20%

원형 낫의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했습니다. 5%는 체감이 클 내용입니다. 이전만큼 궁극기를 사용하고 나서 3 킬 정도 후 바로 궁극기를 사용하는 모습은 못 보여줄 수치입니다. 그래도 궁극기를 금방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아이템의 메리트가 남아있으니 2,3 코어로 자주 사용될 것입니다.

 

롤-아이템-서리불꽃 건틀릿
서리불꽃 건틀릿

  • 근접 챔피언 서리 영역 피해량: 20~100(+최대 체력의 0.5%) ▶ 12~85
  • 원거리 챔피언 서리 영역 피해량: 10~50(+최대 체력의 0.5%) ▶ 6~42.5

서리불꽃 건틀릿이 프리시즌에 보여준 성능은 태양불꽃 망토보다 높았습니다. 뛰어난 가성비와 대미지 라인 클리어 모든 능력을 갖춘 서리불꽃 건틀릿이었으나 역장 대미지를 조정하는 모습입니다. 탱킹 아이템 특성상 대미지 감소는 적절한 너프인 것 같습니다. 계속 사용 가능하며 가성비가 아직도 뛰어난 아이템입니다.

 

롤-아이템-저녁갑주
저녁 갑주

  • 광휘 추가 피해량: 5초 동안 12% ▶ 4초 동안 9%

저녁 갑주의 12% 증가는 가격에 비해 너무 높은 수치이긴 했습니다. 솔라리가 외면받을 정도였으니 시간을 1초 감소시키고 수치도 3% 너프도 아주 잘 패치한 내용인 것 같습니다. 솔라리와 어느 정도 밸런스가 맞춰진 것 같으며 공격적으로 플레이하고 싶을 때는 저녁 갑주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롤-아이템-우주의 추진력
우주의 추진력

  • 주문력: 75 ▶ 65
  • 체력: 250 ▶ 200
  • 추가 이동 속도: 20%, 10%까지 감소 ▶ 15%,5%까지 감소

우주의 추진력은 완벽한 아이템이었습니다. 난입급 이동속도 증가와 체력 주문력 필요한 스탯을 다 가지고 있으니 조정을 받는 것이 당연했습니다. 이동속도 증가량이 15%에서 5%까지 줄어들었는데 이 수치는 이동속도 380 기준으로 이동속도 50을 더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그래도 프리시즌 이전의 우주의 추진력보다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체력과 주문력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이동속도를 필요로 하는 챔피언은 필수로 올릴 수밖에 없는 아이템입니다.

 

롤-아이템-부서진 여왕의 왕관
부서진 여왕의 왕관

  • 주문력: 80 ▶ 70

값싼 아이템 치고 주문력이 과도하게 높았습니다. 주문력 5 하향에 아이템 특성을 조금 더 하향하는 것이 밸런스에 맞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 패치입니다. 여전히 왕관은 강력한 성능을 보일 것입니다. 지속딜링형의 AP메이지는 왕관을 계속 선택해도 상관없습니다.

 

롤-룬-포식자
포식자

  • 최대 이동 속도 : 45% ▶ 60%
  • 최대 이동 속도 도달 시간: 1초 ▶ 1.5초

포식자의 최대 이동 속도에 도달하는 시간이 증가되었습니다. 짧은 시간에 속도가 엄청 빨라지다 보니 대응하기 어려웠던 적이 많아 라이너부터 시작해서 서포터 정글러 모두가 기용하는 룬이었기에 급습을 하는 챔피언 위주로 사용하게 충전시간을 늘리고 속도를 올리는 모습입니다. 범용성은 조금 줄어들었으나 정글러들은 신중히 사용한다면 조금 더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롤-화학 공학 드래곤
화학 공학 드래곤

  • 드래곤 영혼 효과: 두 번째 생명을 얻어 5초 동안 33%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 4초 동안 40%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영혼의 효과가 너무 강력했습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스킬 한번 한 번이 중요해지는데 한 타를 하고 나서 스킬이 다 빠진 상태의 적들과 한번 더 싸울 수 있는 기회를 주는 효과는 처음 공개되었을 때부터 말이 많았던 효과입니다. 아직 다른 용에 비해 좀 더 강력한 것 같지만 영혼 효과이기 때문에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변경

라이엇이 변경이라고 적어놓은 부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롤-챔피언-클레드
클레드

  • 스칼의 체력이 기본체력으로 계산
  • 아이템을 통한 추가 체력은 스칼의 체력(노란색 체력)으로 추가 추가 체력 판정
  • 스칼에 탑승하지 않았을 때 용기를 두 배 더 자주 확인하여 최대 용기에 도달했을 때 스킬을 더 빨리 부름
  • 클레드가 최대 체력으로 부활

추가 체력량이 엄청 너프를 받는 내용입니다. 용기를 더 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지만 클레드의 강력함을 스칼을 타고나서 W가 발동 상태일 때 스킬 연계를 통한 압도적인 대미지를 주는 것인데 추가 체력의 수치가 감소되어 아이템을 통해 얻는 대미지가 줄어들어 사실 하향이라고 판단되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아이템이 최적화되고 빌드가 개발된다면 부활 가능성이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됩니다.

 

롤-룬-빙결강화
빙결강화

  • 둔화율: 35%(+주문력 100당 2%)(+추가 공격력 100당 2%)(+회복 및 보호막 효과 10%당 5%) ▶ 30%(+주문력 100당 3%)(+추가 공격력 100당 4%)(+회복 및 보호막 효과 10%당 7%)

빙결 강화의 특성이 탱커들만 사용하자 자체 둔화율을 줄이고 공격력과 주문력 보호막 회복 효과 계수를 증가시켜 CC 기를 보유한 다른 챔피언들이 사용할 수 있게 범용성을 올린 패치입니다. 빙결 강화를 사용하는 탱커들에게는 너프이나 아트록스나 모르가나와 같은 챔피언들에게는 버프로 작용될 수 있는 패치입니다.

 

롤-룬-치명적 속도
치명적 속도

  • 근접 챔피언 중첩당 공격 속도: 15% ▶ 13%
  • 원거리 챔피언 중첩당 공격 속도: 5% ▶ 7%
  • 원거리 챔피언 최대 중첩 도달 시 추가 공격 사거리: 100 ▶ 75

근접 챔피언에게는 치명적 속도가 너프이나 그래도 정복자보다 좋은 성능을 보일 것이며 원거리 챔피언은 공격 속도가 증가되었고 최대 사거리가 감소되었습니다. 원거리 딜러 특성상 공격 속도는 충분히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사거리 25 감소는 하향으로 다가올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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