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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오브레전드

리그오브레전드 11.21 패치노트 분석

by 도지콩 2021. 1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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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11.21패치노트
11.21 패치노트 개요

2021년 10월 20일 11.21 패치가 리그 오브 레전드에 적용되었습니다. 정복자와 선혈 포식자의 변경으로 탑 메타에 영향이 클 것으로 보이는 이번 11.21 패치입니다. 패치노트 내용을 살펴보면서 정리와 간단한 분석을 통해 패치에서 주목해야 할 챔피언과 내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전체적으로 챔피언 하향은 지표가 좋은 챔피언들을 살짝 건드리는 느낌으로 진행되었고 상향은 조금 파격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룬과 아이템을 건드려 지금 메타인 유지력과 보호막에 대한 변수를 조금 줄이고 영리한 사냥꾼을 상향시켜 조금 더 다양하게 룬이 선택되었으면 하는 라이엇의 의도가 보입니다.

 

하향

롤-아크샨
아크샨

  • E스킬 대미지 하향
    • 공격당 기본 피해량: 30/50/70/90/110 ▷ 30/45/60/75/90

아크샨의 주력 스킬의 대미지가 감소했습니다. 공격당 피해가 크게 감소했는데 공격당 대미지의 너프이므로 체감은 훨씬 크게 될 것입니다. Q스킬을 선마하는 아크샨이 생겼으면 하는 라이엇의 의도지만 아크샨의 대미지의 대부분을 감소했기 때문에 타격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롤-그레이브즈
그레이브즈

  • E스킬 패시브 하향
    • 중첩당 추가 방어력: 6/9/12/15/18 ▷ 4/7/10/13/16

그레이브즈 패시브 방어력량이 전구간 2 감소되었습니다. 총든 말파라고 불리는 이유인 스킬이었는데 현재 그레이브즈의 지표가 좋으니 계속 제동을 거는 모습입니다. 소규모 교전과 정글 교전에 있어 바로 체감이 될 너프이니 승률이 내려갈 것입니다.

 

롤-카서스
카서스

  • E스킬 마나 회복량 하향
    • 마나 회복량: 20/27/34/41/48 ▷ 15/25/35/45/55

카서스의 초반 마나 회복량이 감소했습니다. 원딜 카서스의 저격 패치입니다. 정글 템과 블루 버프로 인해 정글 카서스는 마나 관리가 용이하지만 라인 카서스는 조금 힘들어졌습니다. E스킬도 후순으로 마스터하는 스킬이라 마나 회복량 쪽에서는 타격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원딜 카서스는 원딜에 카서스가 등장하는 것만으로 마법 딜이라는 점과 익숙하지 않다는 점에서 이점은 존재하기 때문에 카서스 원딜의 승률에 크게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롤-미스 포츈
미스 포츈

  • 기본 능력치 하향
    • 마나: 325.84 ▷ 300
  •  W스킬 하향
    • 마나 소모량: 30 ▷ 45

압도적이 지표를 보여주고 있는 미스포츈의 힘을 아주 조금 저하시켰습니다. 마나 관련 하향입니다. 원딜직스를 견제할 때 마나 소모량을 늘렸던 것처럼 마나 소모량을 늘렸습니다. 미스포츈의 마나는 대부분이 E스킬이 잡아먹고 Q스킬이 아닌 W스킬의 마나 소모량 증가이기 때문에 라인전 단계의 미스포츈의 강력함은 건재할 것으로 보입니다.

 

롤-퀸

  • W스킬 하향
    • 추가 공격 속도: 20/35/50/65/80% ▷ 20/30/40/50/60%

W스킬의 공격 속도가 1 렙 구간 말고 전부 감소되었습니다. 마스터 시 20% 감소라는 큰 하향을 당했습니다. 예전 퀸을 부활시킨 것은 W선마 집공퀸의 발견 덕분에 퀸이 사용이 가능해졌는데 W 선 마의 이점이 많이 줄어들었고 Q선마로 갈아탈 방법도 없으니 퀸은 승률 감소에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상향

롤-징크스
징크스

  • 패시브 상향
    • 총 공격 속도: 15% ▷ 25%
  • E스킬 상향
    • 사거리: 900 ▷ 925
  • 궁극기 상향
    • 재사용 대기시간: 90/75/60 ▷ 75/65/55

징크스가 괜찮은 상향을 받았습니다. 패시브의 공격 속도가 증가되었으며 E스킬의 사거리 증가와 궁극기 쿨타임이 줄어들었습니다. E스킬의 사거리 증가는 아군의 CC기후에 호응에 좀 더 용이해지며 패시브와 궁극기 상향은 라인전에 바로 영향이 갈 내용들이니 징크스의 티어가 조금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롤-럭스
럭스

  • 스탯 상향
    • 레벨당 공격 속도 증가량: 1% ▷ 2%
  • 패시브 업데이트
    • 기본 공격이나 궁극기가 대상을 향해 날아가고 있으면 광채의 표식의 지속시간 증가
  • E스킬 상향
    • 피해량: 60/110/160/210/260(+주문력의 65%) ▷ 70/120/170/220/270 (+주문력의 70%)
  • 궁극기 상향
    • 재사용 대기시간: 80/60/40 ▷ 60/50/40

럭스도 파격적인 상향을 받았습니다. 패시브를 터뜨리기에 더욱 용이해졌고 E스킬의 직접적인 대미지 상향과 1 렙 궁극기 쿨타임이 이전 2 렙 궁극기 쿨타임과 똑같아졌습니다. 라이엇은 미드나 서포터로 이제 럭스가 나왔으면 해 상향을 시켰는데 현재 미드 메타에선 럭스가 활약할 수 있는 무대가 아니니 서폿 럭스의 지표가 많이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롤-사이온
사이온

  • W스킬 상향
    • 보호막 흡수량: 60/85/110/135/160 (+주문력의 40%)(+최대 체력의 8/9/10/11/12%) ▷ 60/85/110/135/160 (+주문력의 40%)(+최대 체력의 10/11/12/13/14%)

보호막 자체의 양은 늘어나지 않았지만 체력 계수가 전구간 2 퍼 상승했습니다. 패시브와 룬으로 체력을 올리는 사이온에게는 영향이 있는 패치입니다. 하지만 사이온도 현재 탱커 메타가 아니라 등장할 기회가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롤-티모
티모

  • Q스킬 상향
    • 재사용 대기시간: 8초 ▷ 7초
    • 실명 지속시간 : 1.5/1.75/2.0/2.25/2.5초 ▷ 2.0/2.25/2.5/2.75/3초
    • 탄도체 속도: 1500 ▷ 2500

조금 이해가 안 되는 패치입니다. 티모는 적당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는데 라이엇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내용이 좋습니다. 투사체 속도와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 사용하기에 용이해졌고 실명 지속시간이 말도 안 되게 상향을 먹었습니다. Q스킬이 3초 동안 실명을 시키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당히 챙겨지면 원딜은 딜을 못할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티모의 패치 주목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롤-티모
비에고

  • Q스킬 상향
    • 공격력 계수: 60% ▷ 70%
  • W스킬 상향
    • 스킬 사용 시 자체 둔화율: 15% ▷ 10%
  • 궁극기 상향
    • 치명타 확률 계수: 75% ▷ 100%

롤드컵에서 비에고 견제를 성공했으니 비에고를 다시 부활시키려는 의도입니다. 궁극기의 치명타 계수가 확실히 올라 치명타 빌드로 전환이 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치명타 빌드로 전환이 된다면 캐리력은 올라가겠지만 난이도는 더 올라가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롤-자야
자야

  • 스탯 상향
    • 이동 속도: 325 ▷ 330
  • Q스킬 상향
    •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 ▷ 10/8.5/7/5.5/4

라이엇은 정말 자야를 보고 싶어 하는 것 같습니다. 자야의 몇 개월간 지속되는 연속 버프입니다. 지금쯤 날아오를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카이팅에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이동속도 증가와 Q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의 감소로 조금 더 능동적이 플레이가 가능해졌습니다. W스킬이 빠지면 힘이 빠지지만 Q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조금 커버가 가능해지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아이템, 룬

아이템

롤-선혈포식자
선혈 포식자

  • 갈망의 가르기 피해량: 총공격력의 100% ▷ 기본 공격력의 175%
  • 모든 피해 흡혈 8%
  • 기본 체력 재생 잃은 체력 비례 추가 공격력 삭제

선혈 사용으로 인한 변수는 줄어들었지만 라인 유지력은 증가되었습니다. 가르기 피해량은 기본 공격력 계수로 바뀌었기 때문에 대미지가 감소했습니다. 공격력 증가가 삭제되었기 때문에 암살자 챔피언이 선혈을 선택하는 지표가 많이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롤-강철 가시 채찍
강철가시 채찍

  • 초승달 피해량: 총공격력의 75% ▷ 기본 공격력의 100%

선혈 하위 아이템인 강철 가시 채찍도 선혈처럼 기본 공격력 계수로 바뀌었습니다.

 

롤-발걸음 분쇄기
발걸음 분쇄기

  • 공격력: 45 ▷ 50
  • 제압의 가르기 피해량: 총공격력의 100% ▷ 기본 공격력의 175%

강철 가시 채찍 계열의 아이템에 맞춰 기본 공격력 계수로 바뀌었습니다. 대미지가 감소했기 때문에 공격력 5를 올려주어 원래 아이템의 벨류를 유지하려고 하는 모습입니다.

 

롤-정복자
정복자

  • 중첩당 적응형 능력치: 2~5(레벨에 따라) ▷ 2~4(레벨에 따라)
  • 효과 지속시간: 6초 ▷ 4초

정복자가 크게 너프 먹습니다. 지속시간도 2초나 감소되었고 풀 스택 기준 능력치가 이전보다 크게 감소되었기 때문에 탑 정복자 메타가 크게 흔들릴 것으로 보입니다.

 

롤-수호자
수호자

  • 보호막 흡수량: 70~150(레벨에 따라)(+수호자 주문력의 15%)(수호자 추가 체력의 9%) ▷ 50~130(레벨에 따라)(+수호자 주문력의 15%)(+수호자 추가 체력의 9%)

수호자는 서포터에서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보호막량을 전구간 20 감소되었습니다. 저렙 구간 단계에서 20은 큰 양이므로 타격이 클 것입니다.

 

롤-체력룬
체력 룬 파편

  • 추가 체력: 15~90(레벨에 따라) ▷ 15~140(레벨에 따라)

체력 룬 파편은 거의 사용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파격적으로 상향을 시켰습니다. 딜러들의 마지막 파편은 사실상 방어나 마법 저항력 고정이기 때문에 체력 룬 파편을 사용하는 챔피언은 서포터나 탱커 쪽으로 한정되어 사용이 되어질 것 같습니다.

 

롤-영리한 사냥꾼
영리한 사냥꾼

  • 기본 아이템 가속: 10 ▷ 20
  • 중첩당 아이템 가속: 5 ▷ 6
  • 최대 중첩 시 아이템 가속: 35 ▷ 50

영리한 사냥꾼의 선택률이 저조해 상향을 시켰습니다. 영리한 사냥꾼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액티브 아이템을 가야 하는데 이 때문에 특정 챔피언만 혜택을 볼 것으로 보입니다. 액티브 아이템을 많이 가는 서포터는 지배 룬을 잘 찍지 않기 때문에 이득이 아니며 포식 자룬을 선택하는 챔피언들은 영리한 사냥꾼을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롤-굶주린 사냥꾼
굶주린 사냥꾼

  • 중첩당 모든 피해 흡혈: 1.5% ▷ 1.2%
  • 최대 중첩 시 모든 피해 흡혈 7.5% ▷ 6%

지배 룬 마지막 줄의 압도적 선택률을 보여주는 굶주린 사냥꾼이 하향을 당합니다. 굶주린 사냥꾼을 어쩔 수 없이 들어야 하는 챔피언이 많은데 챔피언에 따라 끈질긴 사냥꾼이나 궁극의 사냥꾼으로 갈라질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굶주린 사냥꾼을 대체할 선택지가 많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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