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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오브레전드

롤 11.23패치 프리시즌 완벽정리_1.정글시스템변경과 현상금시스템

by 도지콩 2021. 1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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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1월17일 오전 프리시즌을 알리는 11.23패치가 적용되었습니다. 정말 많은 것이 새롭게 추가되고 변경된 이번 프리시즌은 저번 프리시즌만큼은 아니라도 다양한 변수가 추가되었습니다. 빠르게 적응해야 프리시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어 다음시즌 솔랭에 있어 유리하게 시작할 수 있고 좋은 mmr을 가지고 가기 때문에 도움이 되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2021년 11월 18일 오늘 막 수능이 끝났습니다. 수험생여러분들 고생하셨습니다. 시간 없으신 분들을 위하여 정보와 제가 간단한 정리와 분석을 했으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정글시스템 변경

 

롤-협곡 바위 게
바위 게

  • 첫 바위 게의 체력이 35%감소, 획득 경험치 80%감소, 크기 감소

제일 먼저 바위 게입니다. 바위 게는 이번 11시즌동안 가장 메타에 크게 영향을 끼친 오브젝트라고 생각합니다. 초반 스노우볼에 있어 바위 게의 중요성은 정말 엄청났습니다. 덕분에 탑미드는 강한 초반 라인전을 요구하는 챔피언이 필요했고 정글에서는 그레이브즈 리신등 바위 게 싸움을 강하게 가져갈 수 있는 챔피언이 메타챔으로 등극했습니다. 정글러의 입장에서는 바위 게가 정말 중요했고 라이너입장에서는 라인보다 정글을 봐줘야하는 아이러니가 많이 발생했습니다. 첫 바위게의 너프로 정글러의 동선과 라이너들이 챔피언을 고르는데 있어 조금 더 편해졌습니다. 저렙 교전도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롤-마법 공학 드래곤
마법 공학 드래곤

  • 처치 효과: 중첩당 스킬 가속 5 및 공격 속도 5%증가
  • 영혼 효과: 기본 공격이나 스킬 사용 시 둔화를 적용하는 연쇄 번개 획득. 연쇄 번개는 고정피해 25~75(레벨에 따라)를 최대 4명에게 입히고 2초 동안 이동속도를 45/35%(근접/원거리)(+추가 체력1000당 5%,+주문력 100당1%,+추가 공격력 100당 3%)감소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 협곡 변화: 쌍을 이루는 정거장이 생겨 대응하는 곳으로 워프가능. 워프는 정신집중을 해야 이동가능하며 이동 방해 효과나 피해를 입으면 취소됩니다. (쿨타임 챔피언당 30초)

 협곡에 마법공학 드래곤이 추가되었습니다. 스킬가속5와 공격 속도 5%라는 처치 효과는 크게 뛰어난 것 같지는 않습니다. 영혼 효과는 영혼답게 아주 뛰어난데 겉보기에는 화염4용이나 바다4용만큼 좋아보이지는 않지만 아주 사기효과입니다. 스킬이나 평타에 둔화가 적용되기 때문에 한타나 대치상황에서 어마어마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조이q와 제이스 qe포킹에 둔화효과가 적용된다고 생각하시면 얼마나 강력한지 상상되실 겁니다. 상위 티어로 갈 수록 둔화효과로 인한 스노우볼이 크기 때문에 변수가 많이 추가될 것 같습니다.

 협곡 효과도 재밌습니다. 3번째 용으로 마법 공학 드래곤이 등장 시 워프 정거장이 등장하는데 벽을 넘어다니고 기존 동선이 바뀌는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결과를 만들 것으로 보입니다.

 

롤-화학 공학 드래곤
화학 공학 드래곤

  • 처치 효과: 현재 체력이 340~1020(레벨에 따라) 높은 적에게 중첩마다 5%의 추가 피해
  • 영혼 효과: 완전히 처치당하기 전에 기본 체력 80% + 추가 체력의 50%만큼의 체력을 보유한 상태로 부활. 이동 속도가 75/30%(근접/원거리) 상승한 뒤 점차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부활한 챔피언은 받는 피해가 40%감소하고 입히는 피해가 33%감소합니다. 0.25초마다 체력이 급격하게 감소
  • 협곡 효과: 정글 네 군데에 가스 구역이 형성. 구역 내에 있는 챔피언은 위장 효과를 가지며 구역 내에서 공격을 하면 처치효과와 동일한 수치의 체력차이 만틈 최대 10%추가 피해를 입히는 효과를 가집니다. 

 마법 공학과 함께 화학 공학 드래곤도 추가되었습니다. 처치효과는 본인의 체력이 낮다고 무조건 발동되는 것이 아닌 상대방체력은 높고 본인만 낮아야 발동되기때문에 다른 용처럼 항시 이득을 볼 수 있는 효과는 아닙니다. 영혼 효과는 아주 뛰어난데 수호천사를 5명이 가지고 있는 형태입니다. 입히는 피해가 감소하지만 받는 피해도 감소하는데다가 이동속도 증가효과까지 있어 한타단계에서 위력이 어마어마합니다. 협곡 효과도 마법공학드래곤처럼 재미있는데 가스 구역은 위장효과를 주기 때문에 일반와드에는 시야가 잡히지 않으며 가스위에서는 처치효과보다 크게 추가 피해를 가할 수 있기 때문에 역시 변수가 많이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롤-바람의 드래곤
바람의 드래곤

  • 처치 효과: 궁극기 스킬 가속 12 ▶ 비전투상황일시 이동 속도 +3.5% 증가, 둔화 저항 +3.5%증가

기존의 바람용은 특정 챔피언만 좋아하던 용이었습니다. 궁극기 벨류가 뛰어난 챔피언들은 이번 패치로 조금 실망할 수도 있을 패치입니다. 하지만 기존 바람용은 1스택일 시 버리는 용으로도 많이 선택됬으며 특정 챔피언은 바람용효과를 크게 발휘할 수도 없어 용의 중요성이 다른용에 비해 낮았던 것은 사실입니다. 바람이라는 이름 걸맞게 이동속도를 증가시켜 롤에서 가장 중요한 옵션을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모든 챔피언이 이득을 얻을 수 있게 되어 중요성이 이전보다 커졌습니다.

 

롤-가스지역-현상금구조물-워프정거장
좌-가스구역 가운데-현상금 구조물 우-워프정거장

미니맵에 위치한 가스구역과 워프 정거장의 위치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현상금시스템 변경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각팀의 포탑철거 경험치 골드 처치한 오브젝트의 차이로 현상금시스템이 적용되며 바론과 드래곤 전령과 같은 몬스터에게는 500골드를 외곽 포탑에는 250골드 내부 포탑과 기지 포탑은 400골드를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획득한 골드는 팀원모두가 균등하게 배분되어 얻어집니다.

 현상금시스템의 추가로 유리할때 실수를 하면 역전당할 가능성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특히 후반 한타에서는 승리 후 포탑2개밀리는 상황은 쉽게 발생되기 때문에 초반 주도권을 가지고 게임을 굴려 빨리 끝났던 시즌11의 플레이 타임이 프리시즌에 들어와서는 조금 더 길어질 것입니다. 챔피언에게 생기는 현상금과는 달리 포탑철거수와 오브젝트는 정해져있기 때문에 이기고 있는 팀에게는 이득이 없는 시스템입니다. 특히 저티어구간의 플레이타임이 많이 길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글이 길어져 프리시즌에 대해 나누어서 작성할려고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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