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그오브레전드

롤 시즌11 서폿레오나 아이템/스킬/룬특성 공략

by 도지콩 2021. 8. 3.
반응형


1.개요

 

레오나 데미지비율은 마법이며 높은 픽벤률과 좋은 승률을 지니고 있다. 모든티어에서 50퍼센트이상의 승률을 보여주고 있다. 흔히 말하자면 '꿀챔'이라고 말할 수 있다. 높은 픽률에 이정도 승률을 유지한다는 것은 확실히 레오나가 성능이 좋고 난이도자체가 쉽다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왜 쉬운지 왜 고승률을 유지하는지 어떻게 하면 레오나를 더 잘할수 있는지 중점을 두고 공략을 작성해보겠다. 이번 공략이 도움될 만한 사람은 유틸서폿터를 좋아하시는 초보유저분들이 읽으시면 도움이 될 것 같다.

 


2.아이템

 

레오나의 시작아이템 서폿인데 고민할 필요가 있을까? 고대유물방패를 구매해주면 된다. 적이 근거리 서폿인데다가 평타를 자주 칠 수 있을 각이보인다 싶으면 어깨보호대를 가도 되지만 방패를 그냥 고정적으로 사는 것을 추천한다.

 

레오나의 신발. 들어가는 챔피언이라 판금장화와 헤르메스의 승률이 좋을 것 같지만 통계가 아니라고 말을 하고 있다. 기동력의 장화의 승률과 픽률이 상당히 높게 나오고 있다. 이유는 레오나의 w스킬에 있다. 적진에 들어가는 챔피언 야스오나 라칸같은 챔피언은 난이도가 상당히 높다. 레오나는 적진에 들어가지만 난이도가 낮다고 느껴진다. w스킬의 탱킹력에 때문이다. 정말 잘 안죽는다. w스킬이 워낙사기라 탱킹은 충분하고 기동력을 올려 스킬적중률을 올리는 것이 승리에 더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기동신을 가고 말고가 e의 적중률을 어마어마하게 올려줄 수 있다.

 

레오나의 1코어아이템 솔라리를 가면 된다. 증오의 사슬도 좋은 승률을 보여주고 있으나 솔라리가 훨씬 활용도도 높고 아이템의 성능이 좋다.

 

레오나의 2코어통계 레오나의 2코어는 증오의 사슬을 가장 추천한다. 공략때 계속 강조하고 있지만 증오의 사슬은 정말 좋은 아이템이다. 치감을가야하는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증오의 사슬을 올리도록하자.

 

3코어도 2코어와 비슷한 아이템이 많다. 유독 눈에 띄는 아이템이 있는데 바로 시야석이다. 시야석도 마찬가지로 계속 강조중인 아이템인다.  30분이면 한타도 적어져 골드를 수급하기 정말 어려운데 1100원이라는 뛰어난 가성비로 좋은 스텟을 얻을 수 있다. 돈이 많아도 3코어로 빠르게 시야석을 올리는 것도 추천한다.

 

거의 40분게임이 되어야 4코어가 뽑힌다. 기맹이나 얼심 심연 지크 등을 추천한다.

 

 

 


3.스킬

 

스킬 선마는 무조건W선마를 해준다. 그리고 E를 찍어 접근을 자주 할 수 있게 WEQ순으로 스킬을 마스터해준다.

1렙때는 Q와 E중에 선택해서 찍어준다. 레오나는 E에도 여진이 터지기 때문에 깜짝 1렙E로 딜교환을 가져갈 수도 있다.

적이 근거리 서폿터라면 무조건 Q를 원거리서포터라면 E를 고민해보도록 한다.

2렙때는 Q와E중 남은 스킬을 찍는다. 2렙 딜교환을 위해서다. 레오나 패시브와 EQ연계를 맞으면 선2렙을 찍고 킬각을 노리거나 라인전을 쉽게 풀어갈 수 있다.

3레벨부터는 W를 찍고 그후 W를 마스터 해준다.

 

레오나의 패시브 햇빛입니다. 스킬을 맞으면 상대방이 노랗게? 변하는데 아군챔피언이 공격을 하면 추가피해를 줍니다.

레오나의 라인전이 강력한 이유입니다. 원딜과의 원투펀치가 강력하며 레오나의 패시브를 몰라도 레오나가 쎈 건 알듯이 엄청납게 조건도 간단하고 강력한 패시브입니다.

미니언에도 적용이 되니 라인푸쉬를 원할 때 미니언에 E나 W를 써주면 빠른 푸쉬가 가능합니다.

 

레오나 Q스킬 여명의 방패입니다. 1초확정스턴이며 평타캔슬이 가능해 평Q평으로 빠른 딜교도 가능합니다. 

평Q평으로 기본와드를 순식간에 제거도 가능하며 재사용대기시간이 고정이기 때문에 제일 마지막으로 스킬을 마스터해줍니다.

 

6초동안 방어력과 마저 피해량감소 그리고 후속딜을 통한 패시브발동까지 그야말로 사기급스킬입니다. 레오나를 처음한유저라도 이스킬을 쓰면 안아프다는 것은 바로 체감될정도로 레오나의 탱킹력이 강력해집니다. 쿨타임도 짧은편이라 스킬가속이 높다면 계속 탱킹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들어가기 직전에 W를 쓰면서 딜감소와 한타때 W를  통한 어그로 빼기가 중요합니다.

 

레오나 E스킬 천공의 검입니다. 0.5초의 스턴판정이 있고 적에게 돌격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가 700이나 되나 선딜이 조금 있는 편이라 상대방이 의식만 한다면 맞추기가 생각보다 힘듭니다. 부쉬장악과 이동속도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0.5초의 스턴이 있기 때문에 돌진후q를 쉽게 적중시킬 수 있습니다.

 

레오나 궁극기 흑점폭발입니다. 1.5초동안의 슬로우 가운데적에는 스턴을 입히며 사용후 작열이라는 효과를 얻게 됩니다. 작열의 효과를 지금 처음보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레오나의 사거리가 증가해 Q를 더욱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기본공격에 추가 마법피해가 있기 때문에 6렙레오나의 딜이 어마무시하게 나올 수 있게 하는 이유입니다.

R를 먼저 사용하기 보다는 Q스킬이후에 확정으로 스턴연계나 아군의 이니시위에 덮어주기용으로 확실하게 쓰는 것이 유리합니다. 어쩔 수 없이 이니시를 먼저 열어야하거나 궁각이 이쁘다면 여려명이 슬로우를 묻히는 것보다 딜러진만 확실하게 스턴을 맞추는 것이 좋기 때문에 딜러진을 가운데로 두고 스킬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레오나는 킬각을 잡기 쉬운챔피언이기 때문에 점화가 좋습니다. 적에 브루저가 많고 원딜이 순간폭딜이 강한 챔피언이라면 탈진을 들어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4.룬특성

 

레오나는 여진고정입니다. 들어가야하는 챔피언인 레오나는 여진의효율이 좋고 여진을 발동시킬 수 있는 스킬이 3개나 있기 때문에 발동조건도 쉽습니다. 두번째줄에는 CC기가 많기 때문에 3번째줄에는 상대방챔프에 따라 뼈방패나 재생의 바람 사전준비를 들어주시면 됩니다. 뼈방패를 들었을 때에는 뼈방패타이밍때 딜교를 거는 것을 생각해주셔야합니다.

4번쨰줄에서는 과잉성장이나 적이 짤짤이가 강력한 챔피언이라면 과잉성장과 재생의바람을 들어 유지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 외의 경우에는 기동력의장화를 올릴 레오나이기때문에 추천합니다.

 

부룬도 영감 고정입니다. 레오나는 영감라인에서 신발과 쾌속접근빼고는 다 효율이 좋은 편입니다. 봇듀오를 하고 계신다면 미해분을 들어 깜짝 6렙타이밍에 킬각을 노릴 수도 있으며 마공점을 이용해 이니시나 로밍루트단축등 많은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무난한 상황에는 역시 비스킷과 우주적통찰력입니다.

 

특성은 스킬가속파편과 방어력파편을 찍어주시고 레오나는 W를 통한 방마저증가가 있기 때문에 마지막줄에 체력파편의 효율이 좋습니다. 전 체력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파편도 상대방을 보며 유동적으로 선택하실 수 있는 능력을 기르셔야 합니다.

 


5.플레이

 

 

레오나의 게임길이별 승률을 보시면 레오나의 초반 강력함의 힘이 그렇게 빠지는 느낌은 없습니다. 무려 40까지 힘을 유지하니 레오나는 정말 초반에도 좋고 후반에도 좋은 꿀챔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에 보여드렸던 게임 분포도를 보시면 40분이전에 끝나는 게임이 전체게임의 90퍼센트입니다. 레오나의 영향력을 펼칠 수 있는 게임이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

 

레오나의 카운터를 보시면 레오나의 돌진 이후 스턴연계를 방해하는 챔피언들이 많습니다. 그래도 갱호응이 좋은 레오나이기에 정글러와 함께 라인전을 펼치시면 쉽게 잡아내실 수 있습니다. 기억하시면 좋습니다 레오나같은 챔피언은 정글과 함께일때 더욱 힘이 발휘됩니다.

 

레오나가 쉽게 할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근접챔피언들이 많으며 뚜벅이챔피언들이 많이보여 레오나 스킬을 쉽게 맞는 챔피언입니다. 쓰레쉬는 제가 생각하기에는 레오나와 손싸움이며 쓰레쉬상대로 레오나를 함부러 뽑지 마시길 바랍니다.

 

레오나는 서폿이니 좋은 원딜과의 조합을 살펴봐야합니다. 현재직스는 그냥 원딜1티어이므로 제외를 시키면 강력한 딜을 보유하고 있거나 cc연계또는 궁연계가 가능한 챔피언들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레오나와 나쁜시너지는 루시안 의외로 케이틀린 자야 칼리스타 바루스 아펠이며 사실 레오나는 위에 챔피언들과 특히 잘어울리는거지 딱히 나쁘다는 챔피언은 없으며 승률이 낮게 나오는 이유는 챔피언자체의 성능때문입니다.

 

LCK프로의 레오나플레이를 살펴보면 솔라리와 증오의 사슬을 아이템으로 많이 선택하며 판금장화와 기동신을 주로 선택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룬은 여진과 영감고정이며 상위티어에서는 현재AD딜러의 비중이 크다 보니 판금장화를 자주 쓰는 것 같습니다.

 

레오나를 처음 플레이하시는 분이나 안해보신 분이라면 들어가야할 때 망설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유틸폿을 주로 다루시는 분들이 그러한 경향을 많이 보입니다. 저티어구간에서는 유틸폿의 영향력이 크지 않습니다. 난이도에 비해 리턴이 부족하기 때문인데요.

한 번 레오나를 플레이 해보시고 레오나의 사기성을 직접 느껴보시고 진입각이라던지 그런것을 알아가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