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그오브레전드

롤 시즌11 서폿 룰루 룬/특성/아이템/스킬 공략

by 도지콩 2021. 6. 14.
반응형

구설수에 자주 오르는 룰루라는 챔피언. 스트리머와 비제이등 자주 언급되곤 하는데 룰루라는 챔피언에 대해 공략을 써보겠다.

 

슬픈 소식이 하나 있다. 하위 50퍼이하까지 즉 실버까지는 룰루를 제대로 못다룬다는 것이 통계의 결과이다. 아무래도 유틸폿은 다른 서폿에 비해 난이도가 있고 그만한 리턴을 가져오기까지는 어느정도 실력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골드구간이후부터는 50퍼를 넘는 승률을 기록하고 있고 티어가 오를수록 룰루를 잘 다루는 모습이 보여진다. 현재 많은 탱커형 서포터가 죽고있는 가운데 유틸폿을 연습해서 리턴을 가져올정도의 실력을 가져보는 기회가 되었음 한다.

 

 


1.아이템

 

서포터의 시작아이템은 고정이라고 보면 된다. 검이나 방패냐 선택인데 많은 사람들이 주문도둑검을 선택한다. 룰루의 패시브와 아주 잘어울리며 유틸폿은 검이 방패보다 효율이 좋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검을 선택할시 리스크를 감수해야한다. 방패보다 큰 리턴이 있지만 적조합이 노틸카이사나 알리사미라등 한 번 물렸을 때 바로죽을 것 같다면 방패를 가는 것이 좋다. 검을 선택했다가는 시야석으로 변환하기도 전에 게임이 끝날지도 모른다.

 

 

1코어 아이템

1코도 사실 고정이다 슈렐리아 W와 함께 사용하면 질리언 뺨치는 이속증가를 볼 수 있고 룰루 본인도 빨라져 이동속도가 중요한 룰루에게 아주 좋은 아이템이다 선향로의 경우도 승률이 높게 나오는데 선향로보다는 액티브효과로 인한 변수창출도 가능한 슈렐리아를 추천한다.

 

2코어 아이템

2코어는 향로 흐물지 치감 미카엘 서포터는 2코어부터 상황별로 아이템을 가야한다. 구원은 저티어구간에서 제대로 사용되기 어렵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는다. 원딜이 잘 큰 경우나 우리팀의AD비중이 큰 경우 향로를 AP 비중이 큰 경우에는 흐물지를 치감이 필요하다면 화학공학부패기를 추천한다. 미카엘도 제대로 사용되기 어려운템이겠지만 적이 CC가 강력한 경우 미카엘을 빨리 올려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3코어아이템

2코어에서 봤던 템들일 것이다. 2코어와 함께 적조합을 고려하면서 템을 가면 된다. 메자이의 경우 라인전단계에서 인장을 구매후 10스택이상이 쌓였다면 가는 것을 추천한다.

 

4코어아이템

4코어는 새로바뀐 와드석을 추천드린다. 와드석 가격에 비해 상당한 가성비를 지닌 아이템이다. 사실 서포터가 여기까지 템이 뽑힐 게임은 잘 없지만 와드석을 가장 마지막에 사는 것이 스탯이 가장 많이 오르고 핑와를 많이 들고 다닐 수 있어 후반에도 시야장악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신발

신발은 아이오니아 고정 기동신이 좋은 승률을 보여주긴한다. 하지만 평타와 스킬을 쓰면서 자주 이동하는 룰루에게는 기동신을 갈 것이라면 신속신을 추천한다. 기동신을 갈 이유는 로밍을 정말 많이 가야할 때 말고는 추천할 경우가 없다. 아이오니아와 너무 잘 어울리기 때문에 아이오니아를 무조건 가도록 하자.

 

 

 

 


2.스킬

룰루패시브 요정 친구 픽스

룰루의 평짤이 아픈 이유이다. 이 덕분에 주문도둑검효과가 두번 중복되며 평타한번에 40원을 강탈할 수 있다. 룰루의 버프를 받은 아군 평타에도 적용되어 평타를 주로 쓰는 원딜과 잘 어울리는 이유이다. 

 

 

룰루Q 반짝반짝 창

룰루와 픽스의 위치에서 화살이 나간다. 픽스의 위치에서도 나가기 때문에 E를 이용해 먼 거리까지 Q로 공격할 수 있다. 아군미니언을 훔쳐먹는 주 스킬.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슬로우를 묻혀 평타를 이용해 딜교를 하면 된다. 둘다 적중하면 추가 피해까지 있기 때문에 Q는 스마트키를 쓰는 것보다 스마트키를 쓰지않고 사거리를 보는 것을 추천한다.

 

 

룰루W 변덕쟁이

아군에게 사용시 이속과 공속증가를 준다 본인에게도 사용할 수 있어 W스킬을 자신에게 걸어 이속을 받은 뒤 적 봇듀를 괴롭히는 식의 플레이가 가능하다. 변덕쟁이의 중요한 점은 상대방에게 시전했을 때인데 타겟팅 하드CC기로 기본공격이나 스킬 공격 즉 점멸이나 존야도 못쓰게하는 엄청난 스킬이다. 한타시 적 브루저가 원딜에게 달려들 경우 아군에게 W를 거는 것보다 적에게 W를 거는 것이 더 중요하다. 상대방의 어그로를 빼는 스킬을 사용하기 직전에 사용해 상대방을 녹이는 방법도 가능

 

 

 

룰루E 도와줘,픽스!

아군에게 시전시 보호막을 씌워준다. 서포터로 쓰이는 주된 이유이며 E를 사용시 그 대상에게 픽스가 움직여 패시브나 Q의 위치등을 달리 할 수 있다. 적에게 사용시 데미지를 주며 절대시야를 얻게 된다. 아칼리같은 은신챔을 상대할때 절대시야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변이나 절대시야가 있어 아칼리를 상대하기 수월하다.

 

 

 

룰루궁급성장

아군이 체력을 얻고 주변 적들이 에어본이 된다. 에어본을 이용해 자신에게 사용하며 플래시를 사용해 이니시나 호응용도로 사용가능하며 돌진궁을 사용하는 챔피언에게 사용해 연계로 이용을 해도 된다. 아군에게 달라붙는 브루저를 막기 위해 사용을 해도 되며 체력증가가 있어 낚시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또 포스팅을 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근처의 적들이 슬로우가 붙는다. 이건 나도 처음 알았다.

 

 

스킬트리는 모두 준수한 승률을 보여주고 있는데 픽률을 볼 때 E선마가 가장 좋아 보인다. 1렙때는 E나Q 평타를 많이 칠 수 있는 상황이라면 Q를 추천한다. 2렙때는 상대방을 보고 스킬을 찍는 것이 좋다. 상대방이들어오는 챔피언이라면 W를 아니라면 E랑Q를 찍어 무난하게 플레이하면 될 것 같다.

 

 


3.룬스펠

주룬은 크게 두가지 콩콩이와 수호자 룬은 단순하다. 콩콩이를 자주 발동시킬 수만 있다면 콩콩이가 무조건 좋다. 하지만 그런 경우는 자주 나오지 않기 때문에 수호자를 드는 것이 무난하다. 

콩콩이 룰루의 경우 두번째에선 마순팔과 3번째에선 쿨감을 챙겨주고 주문작열을 이용해 딜을 추가하는 것을 추천.

수호자 룰루는 3번째줄에서 뼈방패를 무조건 드는 것을 추천한다. 룰루의 몸이 상당히 약하기 때문에 자주 원콤에 터지는 장면을 보여주는데 적이 짤짤이 챔피언이라도 뼈방패를 드는 것을 추천.

 

 

부룬은 마법과 결의 영감3개이다 콩콩이 룰루라면 결의와 영감중 선택 수호자룰루라면 마법과 영감중 선택이다. 룬은 취향을 많이 타기 때문에 승률좋은 것중 선택을 해서 가면 되지만 개인적으로 영감이 가장 좋아 보인다. 비스킷과 주문가속이 정말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영감을 가 챙겨주는 것을 추천한다.

 

 

스펠은 상대방원딜이 카이사 사미라 트리스타나와 같은 순간딜이 강한 챔피언이거나 상체쪽에 브루저들이 많다면 탈진을 그외 경우와 치감이 필요할 것 같다면 점화를 가는 것이 좋다. 아군이 베리어나 정화를 들었다면 힐을 들어준다.

스펠은 딱히 설명할 것이 없으니 패스

 

 


4.플레이

 룰루의 게임길이별 승률이다. 승률이 점점 낮아지는 것으로 보이지만 낮아져도 승률이50퍼이상이다. 압도적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는 룰루.

룰루라는 챔피언은 쉬워보이고 방어막만 써주면 1인분이라도 할 것 같지만 그렇다면 실버에서 좋은 승률을 나타낼 것이다. 그만큼 손이 타고 어느정도 실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룰루와 같은 유틸챔을 플레이 할때는 줄타기를 잘 해야 한다. 라인전에선 원딜보다 앞 라인에서 왔다갔다하며 상대방원딜을 괴롭히고 그렇다고 CC기를 맞거나 죽어서는 안되는 플레이를 해야한다. 그만큼 무빙과 스킬에대한 이해가 있어야하며 룰루의 스킬을 상대방에게 쓸지 아군에게 쓸지도 판단을 잘 해야한다.

 특히 CC기를 맞을 때 원딜 대신 맞는 경우가 있는데 원딜이 대신 안맞으면 죽는 경우가 아니라면 원딜이 맞는 것이 더 유리하게 게임이 풀릴때가 있다. 원딜이 CC기를 맞는다면 룰루가 실드나 궁으로 살려줄 수 있지만 룰루가 CC기를 직접 맞는다면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고 터지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 그만큼 스킬을 안 맞는 것을 우선순위로 해야한다.

 

룰루와 좋은시너지를 이루는 챔피언 평타를 자주치는 챔피언들이다. 또 이동기가 없어 룰루가 생존력을 보태주는 것도 한몫한다.

 

룰루와 나쁜 시너지를 이루는 캐릭터 순간딜이 강한 원딜러들이며 스킬연계나 하드CC가 있을 때 빛을 발하는 원딜이 많다. 이런원딜이 먼저 뽑힌다면 룰루를 뽑는 것은 미루도록 하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