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최근에 나온 신챔피언인 그웬 신챔프라면 협곡을 지배할 날이 한번쯤 찾아오는데 슬슬 찾아올 것 같은 향기를 내뿜는 그웬이다 스트리머인 파카도 즐겨 사용하며 처음 출시되었을 당시와 비교하면 인식이 상당히 만이 바뀌었는데
그웬 공략을 써보도록 하겠다.
먼저 전세계 픽률과 승률을 살펴보면
승률은 모든티어전체적으로 우상향을 하고 있으며 챔프가 나쁘지 않다는 것은 알리고 있다. 픽률은 브실골에서는 우하향중이며 플레는 제자리 다이아에서는 픽률도 상승중에 있다. 이는 그웬이 숙련도를 꽤 필요함을 의미하며 숙련도가 어느정도 쌓인다면 꿀챔프 역할을 충분히 해줄 수 있다는 소리다.
1.아이템
그웬의 시작아이템은 상당히 중요하다 ap챔피언인데도 불구하고 도란검스타트를 한다. 이유는 스킬e때문인데 도란검을 들고 1렙때 e를찍은 그웬을 이길 수 있는 챔피언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도란검을 들고 e딜교의 이점과 스킬을 위해 평타를 자주 쳐야하는 그웬은 도란검이 베스트라고 볼 수 있다. 그냥 도란검을 들고 시작하면 된다.
그웬의 1코어 아이템은 고정이다 균열생성기인데 그웬과 너무 잘맞는 아이템이며 정복자를 드는 그웬에게 더없이 좋은 아이템이다. 설명이 필요없다 시작아이템과 1코어는 사실 고정이라고 보면 된다.
2코어아이템은 내셔가 가장 많이 선택된다. 내셔가 픽률과 승률 상당히 좋은 아이템인데 중요한 것이 있다. 내셔를 들면 확실히 교전이 상당히 강력해지고 일대일구도나 스플릿에서 강하게 가져갈 수 있다. 하지만 티어가 낮다면 우주의 추진력을 2코어로 갈 것을 추천한다. 체력과 이속 스킬가속등 필요한 스탯은 다 챙길 수 있고 소소하게 얻은 체력과 이속으로 뇌절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 그웬에 대한 이해 특히 w스킬을 제대로 활용을 못하겠다면 우주의 추진력을 2코어로 가자.
3코어부터는 이제 선택지가 많아진다. 2코어때 내셔를 올리지 않았다면 무난하게 내셔를 올리면 되고 적의 ad가 잘컸거나 어그로를 많이 끌린다면 존야를 가면 된다. 3코어까지 베스트는 균열 내셔 우주의 추진력이다.
4~5코는 역시 모든챔피언 마찬가지 유동적으로 가면 된다 치감이 필요하다면 모렐로 돈이 많다면 라바돈을 일찍올리는 것도 좋은 판단이 될 수 있다. 판단과 함께 아이템을 유동적으로 가는 연습을 해야 한다.
그웬의 신발은 탑라이너답게 닌탑을 가장 많이 선택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스킬가속의 효과나 공속신의 효율도 생각보다 좋은 모습을 보인다. 본인이 1ap라면 마관신을 그외의 경우라면 닌탑 헤르메스 아이오니아 중 선택해서 가면 된다.
2.스킬
그웬의 패시브이다 기본공격이 체력비례댐을 추가로 입히는데 평타를 자주쓰는 그웬에게 아주 좋은 패시브라고 볼 수 있다. 평타를 딜교를 할때 얼마나 자주 섞는지가 핵심이 되겠다.
그웬q스킬 싹둑싹둑 궁극기를 제외하면 유일한 공격스킬이다. 중앙의 범위에 고정피해를 입히기때문에 중앙에 히트시키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그리고 가위질 중첩(평타로 중첩을 쌓을 수 있음, 최대 4회)이 상당히 중요한데 꼭 4중첩을 쌓고 스킬을 쓰지 않아도 된다. 1스택가위질은 상당히 약하며 3스택이상이라면 q를 사용해도 적당한 딜이 나온다. 정복자 스택을 빨리 쌓을 수 있으니 잘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e와 스킬이 연계되지만 자체스킬사거리가 짧아 연계를 하고 사용하더라도 그렇게 길지가 않다.
그웬w스킬 신성한 안개 방마저증가가 상당히 좋다 그래서 꼭 스킬을 막지 않아도 맞딜에서 상당히 이득을 많이 가져갈 수 있다. 중요한 것이 그웬만 대상으로 지정이 되지 않기때문에 팀원들을 지켜주는 스킬이 아니고 자신만 피해지는 스킬이다 한타단계에서 w를 활용해 상대방의 스킬을 흘리는 것이 한타난이도가 높은 그웬을 좀 더 편하게 만들어 준다.
그웬e스킬 돌격가위. 버프기이지만 딜비중의 상당을 차지한다 공속증가와 적중시 마법피해 사거리100증가 그웬을 1렙 깡패로 만들어버리는 사기 스킬이다 스킬가속만 적당히 있으면 평타만 계속 칠 수 있으면 무한 지속이 가능하다.
적에게 적중시 재사용대기시간을 돌려받기 때문에 사용시 미니언이라도 한대 치는 것이 중요하다. 평타도 캔슬가능하며 약간의 돌진도 되기 때문에 도주기와 추노기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그웬의 궁극기 바느질 총 스킬을 3번 사용가능하다 범위가 상당히 좁으며 히트시키기 어려운스킬 3번째 사용했을때 딜이 가장 강하기 때문에 데미지를 다 넣기 위해선 시간이 걸린다. 그리고 스킬을 사용하고 다음 사용을 위해선 스킬이나 평타를 적중시켜야 하는데 주변에 미니언이나 타겟이 없다면 첫궁을 사용하고 다음궁을 사용못하는 현상도 발생된다.
풀히트를 시킬 수 있다면 정말 강한 스킬 정복자 스택도 금방 쌓이며 3번째궁과 4스택q를 같이 히트시킨다면 탱커도 사라지게 할 수 있는 어마어마한 딜을 보여준다. 하지만 히트시키기 상당히 어려우니 라인전 단계에선 슬로우를 이용해 평타를 최대한 넣는 식의 딜교를 하는 것이 좋다.
스킬선마순서는 qew고정 1렙스킬은 e를찍어 평타딜교를 해준다 웬만한 상대는 무조건 이긴다 2렙때는 q를 찍고 3렙때스킬이 중요한데 상대방 스킬이 막을 스킬이 없고 근접이라면 q를 하나 더 찍는 것이 승률에 좋은 영향을 보인다. 상대방 정글러를 생각하며 3렙때 w를찍을지 q를 하나 더 찍을지 생각해봐야한다.
마지막으로 그웬의 스펠이다 통계로 신기한 사실을 하나 알 수 있다. 점화텔의 승률이 엄청나게 좋다는 것 그웬의 스킬들은 궁과 q가 점멸과 연계가 되긴 하지만 효율이 좋지 않다. q스킬은 사거리가 짧고 본인의 위치가 고정되고 궁극기는 3번의 나누어지는 스킬이기 때문에 점멸의존도가 크지 않다. 인파이트를 자주해야하는 그웬은 점화를 들어 인파이트능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승률에 훨씬 좋게 나타났다. 점화 텔포를 드는 것이 그웬에게는 더 좋아 보인다.
3.특성
그웬의 주룬은 고정이다 정밀쪽을 선택해 정복자를 가져온다. 두번째는 승전보나 침착중 선택이지만 침착이 마나관리면에서나 킬이나 어시스트를 해야 이득을 취할 수 있는 승전보 보다는 라인전에서 더 좋은 것 같다.
3번째줄에서는 공속이 중요해 민첩함을 들어주는데 상대방의cc기가 강력하다면 강인함을 들어준다.
4번째는 최후의 저항 고정이다. 정복자와 균열생성기를 드는 그웬과 아주 좋은 시너지를 낸다
부룬은 결의와 영감중 택1이지만 대부분 결의를 든다 인파이트를 자주하는 그웬에게 뼈방패는 거의 강제이며 정복자와 균열생성기를 활용하기 위해 소생을 많이 선택하는 모습이다.
4.플레이
그웬의 시간별 승률그래프를 보면 초반에 상당히 높다 아무래도 e를 활용한 딜교 w의 방마저와 스킬무시가 영향을 끼치는데 궁극기를 찍고나서는 힘이 빠지는 모습이다 확실한 궁극기가 아니다 보니 상대챔피언이 궁극기를 찍었을때쯤이면 힘이빠진다. 그러다가 균열생성기가 나오는 타이밍쯤에 승률이 천천히 다시 상승하고 후반에는 e의 무한 지속 사기적인 w 괴랄한 딜로 인해 승률이 계속 상승하는 모습을 보인다.
라인주도권을 1렙때 확실히 가져와야 한다. 점화텔을 들어 초반구간에 상대라이너를 압박을 강하게 넣고 최대한 균열 생성기를 빨리 뽑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다. w스킬은 방마저증가를 활용해 맞기 직전에 스킬을 사용해주어야 한다. e의 쿨타임이 돌고 있을 때는 상당히 약하므로 e쿨이되었을 때 딜교를 걸어준다 궁극기는 스킬설명때와 마찬가지로 궁극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평타나 스킬을 적중해야하기 때문에 주변에 미니언이 있을 때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상대 챔피언을 적중시키더라도 스킬을 적중시키지 못한다면 다음 궁극기를 못 쓰기 때문에 미니언에게 평타를 써 2번째 궁극기를 사용할 수 있다. 유일한 cc기인 궁극기 슬로우를 최대한 활용해 q중앙히트와 궁극기를 맞출 생각을 해야한다.
그웬이 강한상대를 보면 w스킬에 무력화 되는 챔피언이거나 q4타를 맞추기 쉬운 챔피언 들이다.
그웬이 약한상대는 근접적이 엄청 강하거나 근접해 스킬을 사용해 w로 이득을 많이 못보는 챔피언들이다 특히 잭스는 평타무시스킬과 막을 스킬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그웬을 플레이한다면 잭스를 벤하는 것이 마음이 편하다
다들 그웬 연습하셔서 승리하시면 좋겠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롤11.13패치노트(내용과 간단한 설명) (0) | 2021.06.23 |
---|---|
롤 시즌11 서폿 룰루 룬/특성/아이템/스킬 공략 (0) | 2021.06.14 |
롤시즌11미스포츈공략 (0) | 2021.06.11 |
롤 시즌11 탑 오공 공략 (0) | 2021.05.20 |
탑리신 룬/특성/공략 (0) | 2021.04.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