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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오브레전드

리그오브레전드 11.20패치노트 분석

by 도지콩 2021. 1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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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11.20-패치노트
11.20패치노트

2021년 10월 06일 11.20 패치노트가 리그오브레전드에 적용되었습니다. 패치 내용을 살펴보고 간단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시즌 세기말이 다가와서 많은 챔피언을 건드리지는 않았습니다. 크게 메타를 뒤집을 만한 패치 내용도 없습니다. 하향은 탈리야와 아무무, 신지드, 자르반 4세, 이렐리아, 쉔이 당했고 다리우스, 엘리스, 헤카림, 우디르가 상향을 받았습니다. 제국의 명령이 상향을 받았고 강타의 회복량 너프 정글캠프 두꺼비와 돌거북의 기본 공격력이 감소했습니다.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하향

롤-탈리야
탈리야

  • Q스킬 하향
    • 몬스터 대상 추가 바위 조각 피해량 80% ▷ 75%

탈리야의 Q스킬이 하향을 받았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가 감소했기 때문에 정글링속도에 제동을 걸겠다는 라이엇의 의도가 보입니다. 정글링 속도를 낮춤으로서 미드 라이너로서 기용되길 바라는 모습인 것 같습니다.

 

롤-아무무
아무무

  • Q스킬 하향
    • 피해량: 70/100/130/160/190(+주문력의 85%) ▷ 70/95/120/145/170(+주문력의 85%)
    • 마나소모량: 30/35/40/45/50 ▷ 70

서폿 아무무 저격 패치입니다. 1 레벨 때 특히 강했던 아무무를 Q의 마나 소모량을 대폭 늘려 견제하는 모습입니다. 승률에는 조금 영향이 있겠지만 아무무가 특히 강할 때 저렙 단계의 대미지는 크게 내려가지 않았고 스턴 시간에는 변함이 없기 때문에 1 티어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롤-신지드
신지드

  • E스킬 하향
    • 기본 피해량: 50/65/80/95/110 ▷ 50/60/70/80/90
    • 주문력 계수: 75% ▷ 60%

저번 패치 궁극기 발동 시 Q에 치감효과가 추가된 뒤 승률 상승을 견제하기 위해 E스킬의 대미지를 깎는 모습입니다. 신지드는 주류 챔피언이 아니었기에 바로 건드릴 필요가 있었나 생각이 듭니다. Q스킬을 제외하고 확정 딜링기에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롤-자르반-4세
자르반 4세

  • 패시브 하향
    • 추가 피해량:대상 현재 체력의 10% ▷ 대상 현재 체력의 8%

자르반이 상향을 먹기 이전으로 되돌아갔습니다. 조작 난이도도 쉽고 스킬대미지도 강력해 초중반에 강력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자르반은 좋은 지표를 유지했습니다. 롤백성 패치이지만 궁극기 상향 내용은 그대로기 때문에 승률은 50% 밑으로 내려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롤-이렐리아
이렐리아

  • 패시브 하향
    • 최대 중첩 시 추가 공격력 계수: 30% ▷ 20%

이렐리아가 지속적으로 하향을 당하고 있습니다. 유지력 너프에 입어 직접적인 대미지 너프가 들어갔습니다. 패시브 풀스택때의 대미지가 타격이 입었기 때문에 유의미한 하향이 될 것 같습니다.

 

롤-쉔

  • 패시브 하향
    • 보호막 흡수량:60~111(레벨에 따라)(+추가 체력의 14%) ▷ 50~101(레벨에 따라)(+추가 체력의 14%)

패시브 보호막 흡수량이 전구간 10이 감소했습니다. 라이엇의 의도는 상단 공격로 탱커 메타의 균형을 해친다는데 의도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탱커가 상단 공격로에 있는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그나마 사용 가능했던 탱커인데 탑은 탱커 메타가 오기에는 아직 이른 것 같습니다.

 

상향

롤-다리우스
다리우스

  • W스킬 상향
    •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 5초

탑 패왕자리를 천천히 엿보고 있는 다리우스입니다. 저번 E스킬 쿨타임 상향에 이어 W스킬 쿨타임 감소 상향을 받았습니다. W와 E스킬 모두 후순으로 마스터하는 스킬이기에 승률 상승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롤-엘리스
엘리스

  • 기본 능력치 상향
    • 기본체력: 534 ▷ 555
    • 방어력 증가량: 3.35 ▷ 4

라이엇은 AP정글러들을 다시 보고 싶어 하는 것 같습니다. 엘리스는 기본 스탯 상향을 받았습니다. 기본 체력과 방어력 증가량을 올려 AD정글러와 교전 시 승리할 확률이 조금 더 올라갔습니다. 하지만 자주 쓰이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롤-헤카림
헤카림

  • W스킬 상향
    •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 18초
    • 미니언 및 몬스터 대상 최대 회복량: 90/120/150/180/210 ▷ 120/150/180/210/240

헤카림의 W재사용대기시간을 줄여 유지력을 강화했습니다. 이번 상향은 정글보다는 탑 헤카림에게 좋은 상향입니다. W 재사용 대기시간과 미니언 대상 최대 회복량이 늘어났기 때문에 탑 라이너로서 유지력을 더 강화할 수 있습니다. 탑 헤카림의 지표가 나타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롤-우디르
우디르

  • R 스킬 상향
    • 원뿔 피해량: 50/95/140/185/230/275(+주문력의 80%) ▷ 60/110/160/210/260/310(+주문력의 80%)

롤백성 패치입니다. 터보 화공 탱크의 너프가 있었기 때문에 날아오를 수 있을지 의문이지만 포식자의 상향이 있기 때문에 피디르의 모습을 다시 협곡에서 볼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이제 대미지는 돌아왔기 때문에 템트리와 룬이 연구되어 우디르가 날아오르길 기대해봅니다.

 

아이템

롤-제국의망령-아이템
제국의 망령

  • 최초 적중 시 추가 피해량: 36~60(레벨에 따라) ▷ 45~75(레벨에 따라)

소외받던 아이템 제국의 망령이 상향을 먹습니다. 추가 피해량이 많이 상승되었습니다. 당장 떠오르는 챔피언이 하나 있는데 바로 나미입니다. 나미는 상향을 받기 전에도 제국의 망령이 1 코어 아이템이었으며 이번 패치로 인해 루시안나미가 더 강력해졌습니다. 또 마오카이와 같은 서폿도 제국의 망령을 올려 플레이 스타일이 바뀌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정글 변경사항

롤-스펠-강타
강타

  • 최대 최력 비례 회복량: 15% ▷ 10%

정글러들이 정글 몬스터에게 강타를 사용해 얻는 체력 회복량을 줄었습니다. 강타로 인하여 변수가 많이 발생했었는데 변수는 확실히 줄어들 것 같습니다. 강타 회복량 너프에 힘입어 정글 캠프 몬스터들의 대미지를 줄였습니다.

  • 심술 두꺼비 기본 공격력: 78 ▷ 74
  • 고대 돌거북 기본 공격력: 78 ▷ 74

캠프몬스터들의 대미지 감소는 크게 체감이 안될 것 같지만 강타 회복량 너프로 인해 일어난 협곡의 변화가 기대가 됩니다.

 

 

이번 리그오브레전드 11.20 패치의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크게 메타가 흔들릴 것 같지는 않지만 기대가 되는 것은 루시안나미의 강력함입니다. 이상으로 패치노트 분석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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